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상청 "태풍 '찬투' 16일 오후 제주, 17일 전라·경상권 직접 영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주 북동쪽 해상에서 남해안 지나는 경로 유력
16일 오전까지 제주 최대 300mm·전남 남해안 120mm
16~17일 가장 위험…제주·남해안 시간당 최대 50~80mm
제주 최대 순간풍속 초속 40m, 강풍·파도 주의해야

9월14일 오전10시 기준 태풍 찬투 예상 진로(출처=기상청)

9월14일 오전10시 기준 태풍 찬투 예상 진로(출처=기상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태풍 '찬투'가 17일 새벽 제주에 근접해 남해상을 통과한다. 제주는 16일 오후, 전라권은 17일 새벽, 경상권은 17일 아침부터 태풍의 직접 영향을 받아 비와 강풍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14일 기상청은 태풍 찬투 전망 브리핑을 열어 16일 오전까지 태풍의 간접 영향을 받아 제주에 많게는 300mm, 전남 남해안에서도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120mm 가량 비가 내릴 것이라고 예보했다. 태풍의 북동쪽에 위치한 제주는 이날부터 16일 오전까지 100~200mm, 전남권·경남 남해안은 20~80mm, 경남권과 전북남부·경북 남부는 10~40mm 가량 비가 내리겠다. 며칠간 이어진 비로 누적 강수량이 800mm에 이르는 지역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찬투 간접 영향권인 16일 오전까지 제주와 남해안 일대 예상 강수량(출처=기상청)

태풍 찬투 간접 영향권인 16일 오전까지 제주와 남해안 일대 예상 강수량(출처=기상청)

원본보기 아이콘


태풍의 직접 영향을 받는 시기는 16일 오후부터 17일 오후까지로 시간당 최대 50~80mm 가량 비가 쏟아진다. 이틀 간 예상 강수량은 제주 최대 150mm, 많은 곳은 300mm 이상 내리겠고 전남 남해안·경상권 해안, 지리산 부근에서는 최대 150mm, 많은 곳은 250mm 이상 비가 쏟아진다. 이때 제주에서는 최대 순간풍속이 초속 40m에 달하는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해안지역에서도 파도로 인한 침수 피해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한상은 기상청 기상전문관은 "태풍이 상하이 동쪽 부근에서 16일 오전까지 정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16일 오전까지 간접 영향을 받는다"며 "태풍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날은 17일이며 이동속도에 따라 18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태풍 찬투의 직접 영향권인 9월16~17일 제주와 남해안 일대 예상 강수량(출처=기상청)

태풍 찬투의 직접 영향권인 9월16~17일 제주와 남해안 일대 예상 강수량(출처=기상청)

원본보기 아이콘


14일 오전 9시 기준 태풍 찬투의 중심기압은 970hPa, 중심최대풍속은 초속 35m, 강풍 반경은 280km로 강한 태풍으로 분류된다. 태풍 찬투는 중국 상하이 동쪽 해상에 15일까지 머물렀다가 16일부터 이동하기 시작해 17일 새벽 제주에 근접하고 이날 남해상을 통과해 18일 새벽 울릉도·독도 남동쪽 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의 중기예보에 따르면 17일은 전국에 흐리고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 영동 지역은 동풍 영향으로 18일 오전까지 비가 이어진다. 추석 연휴인 20일 오후에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지역에 비가 내리고 21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소식이 있다.


9월17일-24일 중기예보(출처=기상청)

9월17일-24일 중기예보(출처=기상청)

원본보기 아이콘


현 시점에서는 태풍이 남해상을 통과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지만 경로가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 자리잡은 대기 상·하층 고기압의 범위가 달라 태풍 경로가 남부지방과 내륙으로 바뀔 수 있어서다. 대기 고도별로 고기압의 위치와 영역 변화에 따라 태풍의 이동 경로와 태풍이 영향을 주는 지역의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다.


한 전문관은 "지상과 대기 하층에서 고기압이 강화되면 상층과 풍향차이로 태풍이 약화될 수 있다"며 "태풍이 느리게 이동하고 약화될 경우 정체 기간이 길어지고 북상할 수 있게 된다. 남부지방과 내륙으로 통과할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