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영 "남북관계 복원 추진, 연락채널 복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2일 남북대화 추진에 대해 “남북관계 복원을 준비하며 향후 연락 채널 복구와 당국 간 대화 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북한과) 언제든, 형식에 구애된 없이, 어떠한 의제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코로나19 방역 등 보건의료 협력, 식량·비료 등 민생협력을 포함하는 포괄적 인도분야 협력을 추진하겠다“면서 “재미 이산가족을 포함한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난 15∼18일 열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발언과 관련, “북한이 대화를 언급하고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점에 주목한다”고 평가했다.


이와관련, 통일부는 자료를 통해 대외정책과 관련 “이전보다 절제되고 유연한 메시지를 발신했다”면서 “1월 당대회나 3월·5월 담화와 달리 비난이나 위협적 언술이 포함되지 않았고, 대남 분야에 대해서도 관련 언급이 없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전원회의를 통해 하반기 대내·대외정책 방향이 제시된 만큼 민생안정과 대외 분야에서 추가 조치가 뒤이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미의 외교·대화를 중심으로 한 실용적 접근과 북한의 안정적 정세 관리 입장이 대화 재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통일부는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한 국내 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적절한 시점에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