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독성·친환경’이라더니…일부 그림물감서 유해물질 검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소비자원, 그림물감 20개 제품 대상 조사

그림물감 환경성 표시·광고 부적합 현황

그림물감 환경성 표시·광고 부적합 현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무독성과 친환경 등을 내세운 일부 그림물감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


1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되는 그림물감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7개 제품은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거나 범위를 한정하지 않은 채 무독성, 인체에 무해 같은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과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그림물감 제조·판매 사업자는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거나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친환경, 무독성, 무공해 같은 용어를 표시하거나 광고할 수 없다.

특히 이들 7개 제품 중 5개 제품에서는 유럽연합(EU)에서 피부 과민성 물질로 분류한 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MIT)이나 폼알데하이드 같은 방부제 성분이 검출됐다. 4개 제품에서는 MIT가 EU 규정상 표시기준(1.5mg/kg)을 초과한 수준(1.56∼60.58mg/kg)으로 검출됐다. MIT는 피부 자극과 피부 부식 증상을 유발하는 물질이다.


또한 3개 제품에서는 EU 표시기준(0.1%) 이내긴 하나 폼알데하이드가 검출(0.04∼0.067%)됐다. 폼알데하이드는 노출 시 접촉성 피부염이나 호흡기·눈 점막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이다. 방부제 성분이 검출된 5개 제품 중 2개 제품은 MIT와 폼알데하이드가 모두 검출됐다.


유해원소 용출 기준 초과 제품

유해원소 용출 기준 초과 제품

원본보기 아이콘

별개로 1개 제품에서는 학용품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바륨이 검출됐다. 바륨은 호흡기계, 피부, 눈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안전기준은 kg당 1000mg 이하지만 이 제품에서는 1165.5㎎이 검출됐다.

그림물감은 사용상 주의사항으로 '피부 분장용 사용금지' 경고 문구를 반드시 표시해야 하지만 20개 제품 중 4개 제품에는 이런 경고문구가 빠져 있었다. 잘못된 환경성 표시·광고 용어를 사용한 7개 사업자는 해당 표현을 모두 수정하고 유해 물질이 검출된 5개 사업자는 방부제 사용량을 줄이거나 경고문구를 표시하는 등 개선하기로 했다. 바륨이 초과 검출된 제품은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됐다.


소비자원은 환경성 표시가 있는 그림물감을 피부에 접촉하는 완구 용도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어린이들이 그림물감을 사용하다가 피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붓 등의 도구를 사용하거나 앞치마나 토시 등을 활용하도록 지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국가기술표준원과 환경부에 그림물감과 관련한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