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 "5·18 살아있는 역사"…與 "운운할 자격 있냐" 비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尹 "5·18 민주주의 원동력"
김남국 "윤석열, 지만원 무혐의 처분"
정청래 "정치적 흉내 내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18 정신은 현재 살아있는 시대정신이자 헌법정신"이라는 메시지를 내놓은 것에 대해 여당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여당은 윤 전 총장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5·18 정신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지속적으로 폄훼해 온 지만원씨를 무혐의 처분한 윤 전 총장은 '5·18정신'을 언급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렇게 자격도 없는 윤 전 총장이 '어떠한 형태의 독재와 전제든 이에 대한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명령하는 것'이고 말한 부분에서 실소를 금치 못했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정권의 앞잡이가 되어서 노무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검찰, 선택적 수사로 정치와 선거에 개입해서 민주주의를 훼손하려 했었던 정치검찰이 무슨 낯으로 5·18정신과 헌법정신을 운운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그 어떤 정치인도 5·18 정신을 자기 정치에 이용하려 하지 않았다. 미안함과 안타까움으로 함께 슬퍼하고 조용히 위로했을 뿐"이라며 "5·18정신 메시지로 정부를 돌려까기 하려는 정치인은 처음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제가 봤을 때는 돌려까기가 아니라 더 거센 비판을 불러일으키는 '정치적 자충수'로 생각된다"라며 "부디 다시는 5·18정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신동근 민주당 의원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옛말에 '서울 안 가본 사람이 서울에 대해 더 아는 체 한다'는 말이 있다"라며 "독재에 맞서 싸우면서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이 독재가 뭔지도 모르면서 독재에 대해 아는체하며 함부로 말하는 것을 보니 헛웃음이 나온다. 이런 걸 허공에 주먹질한다고 그런다"고 했다.


이어 "반민주(독재)-민주 구도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말이 나온 지 언제인데 보수 야권에서 이런 허망 된 프레임을 들고나오고 있으니 이건 뭐 복고도 아니고 뭐라 해야 할지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정치적 흉내 내기 하는 것을 보니 정치적 욕심이 세게 붙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직전 검찰총장으로 검찰개혁에 저항하다가 사표를 낸 사람이 5·18 정신을 운운할 자격이 있는가"라며 "정치연습과 정치 흉내 내기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윤석열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운운하다니. 너무 심했다. 욕심이 과하다"고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16일 언론을 통해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 있는 역사"라며 "어떤 형태의 독재나 전제든 이에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명령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내놨다.


이어 "(5·18이) 지금의 헌법과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만드는 원동력"이라며 "역사의 교훈을 새겨 어떤 독재에도 분연히 맞서야 한다. 독재와 전체주의에 대항하는 게 자유민주주의"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전 총장은 18일 이후 적절한 시점에 광주를 방문해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할 것으로 전해졌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