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성수 송파구청장, 노인 위한 ‘말벗 활동단’ 본격 운영 나선 까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십 년 경험 은퇴 후 재능기부로!...21일 발대식…교사, 간호사 등 은퇴 전문인력 참여

박성수 송파구청장, 노인 위한 ‘말벗 활동단’ 본격 운영 나선 까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신중년이 본업에서 쌓은 수십 년의 경험을 은퇴 후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와 나누는 ‘말벗 활동단’ 사업을 시작한다.


구는 65세 인구가 9만4000 명으로 전체 구민의 14%를 차지, 이중 약 17%가 ‘허약노인’으로 건강은 취약하지만 장기요양보험 대상이 될 만큼 나쁘지 않아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신중년(만 50세 이상~70세 미만) 인구가 점차 늘어나는 가운데 이들이 쌓아온 경력과 전문성이 퇴직 후 활용되지 못하는 현실을 고려, ‘서울을 이끄는 50+ 말벗 활동단 사업(말벗 활동단)’을 시작하게 됐다.


‘말벗 활동단’은 지역사회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돌봄을 통해 예방적 관리 및 정서적 안정과 회복을 지원한다. 전문성과 경력을 가진 중장년 은퇴자들이 재능기부 형태로 활동하도록 지원하는 일자리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4월 초 교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별도의 자격증과 관련 경력을 갖춘 만 50세 이상 참여자 50명을 선발했다.

‘말벗 활동단’은 21일 오전 10시30분 구청 대강당에서 발대식을 갖고 활동을 시작한다.


이들은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건강 모니터링 ▲책 읽어주기 ▲말벗 및 안부확인 등 개별 돌봄을 지원 ▲노인의 정서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글자책, 오디오북 등 교구제작 등 활동에 참여한다.


참여자 1인 당 2명을 관리하게 되며, 감염병 상황에 맞춰 대면 또는 비대면 활동이 병행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활동실비가 제공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전문 소양을 갖춘 신중년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사각지대 보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신중년 은퇴자들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인생2막을 지원하고 고령화 문제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신중년 일자리창출의 일환으로 ‘서울을 이끄는 50+희망일자리컨설턴트’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신중년 일자리컨설턴트 6명을 채용해 중장년층에 특화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날로 증가하는 신중년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발굴에 힘쓰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