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전·군부대 넘보는 '불법 드론', 강제 착륙·격추 시스템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기정통부, 한국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 사업자로 선정

원전·군부대 넘보는 '불법 드론', 강제 착륙·격추 시스템 개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 202*년, 원자력발전소에서 근무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직원 A씨는 원전 담장을 넘어 와 불법 촬영을 하는 드론을 발견했다. 예전에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어 손을 놓고 지켜봤지만, 얼마 전 개발된 통합 대응 시스템이 도입된 후 확달라졌다. 즉시 드론의 불법 침입이 레이다에 포착됐고, 순찰 중이던 드론캅이 출동했다. A씨는 출동한 드론캅을 불러들이는 대신 재밍시스템을 가동해 드론의 제어권을 강제로 탈취한 뒤 착륙시켜 조사를 시작했다.


비록 가상이지만, 앞으로 머지 않아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그동안 범용 드론 제품을 이용한 각중 국가 중요 시설에 대한 위협에 손을 못 써온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총 420억원을 들여 드론 발견·무력화·사고 조사까지 통합 대응 시스템을 마련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과 공동으로 추진 중인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 개발사업의 주관사로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국고 420억원을 들여 추진된다. 사생활 침해, 항공운행 방해 등 국내외 범용드론을 이용한 불법행위가 공공시설 테러 및 위해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비, 불법드론 대응 통합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다.

원전·군부대 넘보는 '불법 드론', 강제 착륙·격추 시스템 개발 원본보기 아이콘


선정된 컨소시엄은 KAERI, KARI 등 4개 공공연구기관 및 대학, 그리고 LIG넥스원 등 17개 안티드론 관련 기업 및 수요기업으로 이루어진 총 23개 기관이 참여한다. 불법드론의 탐지·식별·분석·무력화·사고조사 등 발견부터 사후처리까지 일괄로 대응 가능한 통합솔루션을 개발하고, 실제 원자력시설 및 공항에 구축하여 실증할 계획이다. 또 불법드론 침투 등 위협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이에 대응하는 안티드론 원천기술 및 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실증할 계획이다. 탐지센서 및 무력화장비로 구성된 지상기반 시스템, 지상기반 시스템과 상호 연동·보완하는 상시순찰형(외곽?음영지역 감시) 및 신속대응형(불법드론 직접 무력화) 드론캅 등 공중기반 시스템을 개발한다.


불법드론 식별 즉시 취약점을 분석해 GNSS·통신 스푸핑, 통신 재밍, 제어권 탈취 및 물리적 무력화 등 최적의 무력화 방안을 도출하는 지능형 무력화 원천기술과 불법행위자를 규명하는 포렌식 기술도 확보할 계획이다.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통해 연결된 지상·공중기반 시스템을 중요시설에 최적으로 배치하고, 지능형 무력화 원천기술과 포렌식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통합 운용시스템을 구축·실증하는 사업도 포함됐다.

또 이번 사업의 경우 특별한 적재물 없이 침투하는 국내외 범용드론에 대한 대응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었지만, 향후에는 무기 등을 탑재한 드론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해 국내기술 기반의 안티드론 통합 플랫폼 및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봉수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드론을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불법드론에 종합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며 “이번에 선정된 KAERI 컨소시엄이 불법드론 대응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국내기술 기반의 안티드론 통합 솔루션을 마련함으로써 국내 중요시설의 안전을 도모함은 물론, 세계 시장도 선도할 수 있도록 든든한 조력자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