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엔 여야 없다" 여야 의원 모여 '자동차 산업 발전'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호영 "자동차 산업 규제 풀자" 노웅래 "국회가 인프라 제공하자"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열린 '모빌리티 포럼 2차 세미나'에 여야 의원 19명이 참석했다.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열린 '모빌리티 포럼 2차 세미나'에 여야 의원 19명이 참석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여야 의원들이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열린 '모빌리티 포럼 2차 세미나'에서 공동 대표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4차산업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게 모빌리티 산업"이라며 "이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고 법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지 논의하기 위해 포럼을 만들었다"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지난해 21대 국회 개원 후 출범한 '모빌리티 포럼'은 공동 대표를 맡은 권 의원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여야 총 56명의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포럼에는 주호영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의원과 자동차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권 의원은 "지난 1년간 여야는 국회에서 협력과 상생의 정치를 하지 못했고 대립과 분열의 극한 상황까지 갔다"며 "우리 포럼만은 협치의 본보기를 보일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 의원도 개회사에서 "산업의 영역에 있어선 여야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2년 전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가 터졌을 때 자동차 분야에서는 그런 게(대비책) 없냐고 말씀을 나눴고 실제 산업부 장관 등과 자동차 (산업) 관련해 신경을 써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 큰 틀의 변화를 실천해나가면서 모빌리티 산업이 대한민국 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희망 가져본다"고 말했다.


주 당 대표 권한대행은 축사를 통해 "모빌리티 연결과 코로나 팬데믹의 비대면 사회에선 IT(정보통신) 빅데이터 융복합과 같은 것들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 영역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옛날식 규제는 방해된다"며 "정부나 공공 영역에서 선도하면 좋겠지만 안되면 최소한 활발한 활동을 막는 규제라도 푸는 게 좋겠다"고 조언했다.

노 의원도 "4차 산업혁명 시대 자동차 산업의 변화가 올 것. 이제 전기차, 수소차가 가장 중요해질 거다"이라며 "국회의 역할이 필요하다면 그에 걸맞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제도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웅철 국민대 교수, 유시복 한국자동차연구원센터장의 주제 발표가 이어지며 본격적인 세미나가 진행됐다. 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재로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산업 영향과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 방안 등과 관련해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