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최저가 이제 그만…시멘트값 현실화 해주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내수 판매 외환위기 수준 추락…역대 최악 오려나

[그래픽=최길수 기자]

[그래픽=최길수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시멘트 업계에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28일 한국시멘트협회가 잠정 집계한 지난해 시멘트 업계의 내수출하(판매) 실적은 4600만t으로 역대 최저 수준이었던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의 4460만t에 근접할 정도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1%였던 내수 감소율이 올해도 지속될 경우 내수 판매는 4300만t으로 급감하게 된다. 이 경우 올해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를 추월하는 시멘트 산업 역사상 최악의 한해가 될 수 있어 위기감은 점점 커져 가고 있다.


업계는 불투명한 경영환경을 개선하고, 위기상황 해소를 위해서는 ‘시멘트 가격의 현실화’, ‘지역자원시설세 입법 저지’, ‘순환자원 재활용을 통한 환경문제 해결’ 등 세 가지 현안이 올해 해결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시멘트 가격 현실화 해야, 원가 절감 노력도 한계

국산 시멘트는 세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다.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낮은 시멘트 가격은 시멘트업계의 가장 큰 장애요인이다.

지난해 시멘트가격은 t당 평균 6만5000~6만7000원(VAT포함)에 거래됐다. 이는 2019년 6만7000~6만9000원보다 하락한 것이다.


최근 전량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연료인 유연탄의 국제가격이 6개월 동안 37.7%나 급등했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유연탄 가격은 지난해 7월 t당 52.9달러에서 12월 72.8달러로 상승했다. 유연탄이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를 넘는다. 각종 원부자재 가격도 상승세지만 여러 인상요인을 제품가격에 반영하지 못했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업계가 가격을 올리지 않고 버틸 수 있었던 것은 폐열발전 가동 등 원가절감 노력 덕분"이라면서 "이제는 이마저도 한계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각종 환경세에 추가 부담, 지역자원시설세 입법 저지

시멘트 생산 1t당 1000원의 세금을 부과해 시멘트공장 주변 지역주민에게 지원한다는 명분의 지역자원시설세는 "지방재정 부족을 향토기업에 전가하려는 지방자치단체의 포퓰리즘"이라는 게 업계 주장이다.


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업계는 매년 500억원 이상의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환경규제 강화로 탄소배출권, 질소산화물배출부과금,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등 연간 1000억원을 넘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500억원을 추가 부담할 경우 경영 불확실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동일한 명목의 중복과세 등 다양한 문제점으로 지난 국회에서 자동 폐기됐지만 이번 국회에서 부활했다"면서 "지난 30여년간 석회석 채광 지역자원시설세를 강원도와 충청북도에 납부해왔지만 지자체가 당초 취지대로 세금을 사용했는지 등은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순환자원 재활용, '환경 해결사'로

2019년 CNN에 보도되면서 국제적인 망신을 당했던 ‘의성 쓰레기산’의 쓰레기 70%를 시멘트사가 생산공정에 연료로 재활용했다. 시멘트업계가 환경문제 해결사로 등장한 것이다.


석회석 등 광물원료를 1450~2000℃의 초고온으로 가열·용융시켜 제조하는 시멘트는 원료특성상 불가피하게 온실가스를 발생시킨다. 그러나 국내 시멘트 업체들은 1990년대부터 각종 산업폐기물을 재활용해 시멘트를 생산하는 ‘순환자원 재활용’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강태진 서울대 교수는 "독일 시멘트 공장의 순환자원 재활용율은 65%에 달하지만, 우리는 20%에 불과하다"면서 "순환자원 재활용을 통해 국가 위상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과 일본에서는 순환자원 재활용의 안전성과 우수성이 입증됐다. 그러나 더 나은 기술을 보유한 국내 시멘트산업은 일부의 근거없는 유해설에 위축돼 있다"면서 "일부 지자체와 환경단체의 왜곡된 시각은 바로잡아야 하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