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업계·인플루언서의 자율준수 노력 독려·책임의식 강조
"적응기간 지나도 위반하면 엄정하게 법 집행할 것"
"전자상거래법 전면개편…플랫폼사업자 역할·관여도 따라 규정 강화"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공정거래위원회는 24일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한국엠씨엔협회, 한국인터넷광고재단과 함께 'SNS 부당광고 방지를 위한 공정거래위원장과 인플루언서의 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업계 및 인플루언서가 SNS상 부당광고 문제와 관련하여 자율준수 의지를 밝히고 부당광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업계와 인플루언서들은 간담회에서 부당광고 근절을 위한 '클린콘텐츠 캠페인'을 소개하고 자율준수 선서에 참여했다.
'클린콘텐츠 캠페인'은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광고 콘텐츠에 '투명하게, 명확하게, 솔직하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는 자정활동이다.
교육동영상 공유, 인플루언서들의 클린콘텐츠 캠페인 참여·인증으로 진행된다.
조 위원장은 "인플루언서들이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공개해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자율적으로 법질서를 준수할 때 인플루언서 업계가 더욱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플루언서들이 캠페인에서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동시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캠페인을 홍보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 위원장은 적응 기간을 부여해 자발적인 법 준수를 지원하는 한편 적응기간이 지난 후 위반행위가 계속되면 엄정하게 법 집행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전자상거래법을 전면 개편해 온라인 거래에서의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것"이라며 "특히 플랫폼 사업자들의 실질적 역할과 관여도에 따라 책임 규정을 강화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업계 및 인플루언서와 소통채널을 구축해 자율준수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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