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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달라진 눈매에 성능까지…현대차 '디 올 뉴 투싼' 출시, 2435만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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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달라진 눈매에 성능까지…현대차 '디 올 뉴 투싼' 출시, 2435만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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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4세대 모델로 재탄생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내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베스트셀러 투싼을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 혁신으로 중무장하고 4세대를 출시했다. 업계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과 개별소비세 축소 등으로 부침을 겪고 있는 내수 시장에서 투싼이 선전할 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현대차는 15일 '디 올 뉴 투싼(The all-new TUCSON, 이하 신형 투싼)'의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현대차 글로벌 및 국내 공식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비롯해 현대차에서 최근 출시한 스마트 TV 기반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채널 현대’를 통해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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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디자인 정체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적용

신형 투싼은 2015년 3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재탄생한 4세대 모델이다. 특히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감성을 더한 스포티함)'가 적용된 신형 SUV 모델로 과감함 디자인 변화를 시도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는 “신형 투싼은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완결하는 동시에 현대자동차의 도전적이고 대담한 정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SUV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내는 개방형 클러스터(계기판)와 대시보드 아래로 위치를 내린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특징이다. 운전석에는 덮개가 없는 10.25인치 개방형 클러스터가 운전자의 전방 개방감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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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급 최대 2열 공간·중형 SUV급 수준의 실내 공간 확보

신형 투싼에는 규 플랫폼을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대폭 강화했다. 전장 4630mm(기존 대비 +150mm), 축간거리 2755mm(기존 대비 +85mm), 2열 레그룸 1050mm(기존 대비 +80mm)로, 동급 최대 2열 공간은 물론 중형 SUV급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엔진은 동력성능과 연비 경쟁력을 향상시킨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처음으로 탑재해 엔진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kgf·m,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복합연비 16.2km/ℓ의 높은 성능을 갖췄다. 이와 함께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 kgf·m, 복합연비 12.5km/ℓ), 스마트스트림 디젤 2.0 엔진(최고 출력 186ps, 최대 토크 42.5kgf·m, 복합연비 14.8km/ℓ)을 탑재해 총 3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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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모델 2435만~3155만원, 디젤 모델 2626만~3346만원

또한 최첨단 지능형 안전 및 편의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모든 트림에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를 기본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또한▲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후측방 모니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등을 추가로 선택 적용할 수 있다.


신형 투싼은 16일부터 사전계약에 들어간다.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 2435만~3155만원 ▲디젤 모델 2626만~3346만원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은 10월경 별도 공개될 예정이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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