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누나 편 든 장남…한국타이어, 차남 vs 3남매 경영권 분쟁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남 조현식 부회장, 누나가 청구한 성년후견 심판 절차 동참 결정…한달여 만에 입장 표명
아버지 조양래 회장 건강 상태 의문 제기
조 회장 측 "차남 후계 오래 전 구상한 것, 갑작스런 결정 아냐. 건강도 이상 無"

누나 편 든 장남…한국타이어, 차남 vs 3남매 경영권 분쟁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김지희 기자] 한국타이어가(家) 승계를 둘러싼 '차남 대 3남매' 간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했다. 그동안 입장 표명을 보류했던 장남 조현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부회장이 아버지가 아닌 큰 누나 편에서, 성년후견 심판 절차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다.


조 부회장은 25일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원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현재 진행 중인 성년후견 심판 절차에 가족의 일원으로서 참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조양래 한국테크놀로지 그룹 회장의 큰 딸이자 조 부회장의 누나인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지난달 30일 서울가정법원에 조 회장에 대해 한정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한 지 한달 여 만에 내놓은 입장이다.

조 부회장은 조 이사장과 동일하게 조 회장의 건강 상태에 우선 의문을 제기했다. 조 부회장은 "최근 (조 회장의) 결정들이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제공된 사실과 다른 정보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이 있다"면서 "최근 건강 상태에 대한 논란은 회장님 본인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한국테크놀로지 그룹, 주주 및 임직원 등의 이익을 위해서도 법적인 절차 내에서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객관적이고 명확한 판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쉽게 말해 조 회장이 조 사장에게 주식 전량을 넘기면서 승계 구도를 결정지은 게 과연 건강한 상태로 자발적인 의사 결정에 따른 것이었는지를 법으로 따져묻겠다는 얘기다. 조 부회장은 그러면서 "이러한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또다른 분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의사결정은 유보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장남 조 부회장이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한국타이어가의 경영권 다툼 향방을 가늠할 것으로 봤다. 이에 따라 한국타이어가는 조 회장이 후계자로 낙점한 차남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 대 나머지 3남매(조현식·조희경·조희원)의 구도로 분쟁이 불가피해진 모습이다. 앞서 조 회장은 자신이 보유한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지분 23.59% 전량을 조 사장에게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매각했다. 조 사장은 기존 주식에 아버지의 지분까지 합친 42.9%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조 회장 측은 건강에 큰 이상이 없으며 승계 문제와 관련해서도 딸이나 장남이 아닌 차남에게 물려주겠다는 뜻을 오래 전 굳혔다는 입장이다. 조 회장은 큰 딸이 성년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한 이튿 날 즉각 장문의 입장문을 내고 "매주 친구들과 골프를 즐기고 있고 골프가 없는 날은 P/T(퍼스널 트레이닝)도 받고 하루에 4~5km 이상씩 걷기 운동도 하고 있다"면서 "나이에 비해 정말 건강하게 살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데 첫째 딸이 왜 이러는지 정말 모르겠다"고 건강 이상설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조 회장은 딸에게는 경영권을 주겠다는 생각은 단 한 순간도 해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은 뒤 조 사장을 전부터 최대주주로 점 찍어뒀고 갑작스럽게 결정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조 사장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는 변수다. 조 사장은 하청 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형 3년에 집행유예 4년, 추징금 6억1500만원을 선고받고 항소해 현재 2심 재판을 받고 있다. 조 사장의 재판 형량에 따라 회사 지분 7.74%를 보유한 '캐스팅 보트' 국민연금의 입장도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