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청 과장 경조사 답례 직원 식사비 업무추진비 결재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합노조 강남구지부 24일 논평 발표, '갑(甲)질한 부서장은 명예퇴직(名譽退職), 공금횡령(公金橫領)한 부서장은 직위해제(職位解除)하시죠~'란 논평 내고 비판

강남구청 과장 경조사 답례 직원 식사비 업무추진비 결재 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청 한 과장이 개인 경조사에 대한 답례로 대접한 직원 갈비탕 식사비를 업무추진비로 결제한 것으로 들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렇게 쓴 금액이 800만 원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노조 강남구지부(지부장 임성철)은 24일 '갑(甲)질한 부서장은 명예퇴직(名譽退職)하고, 공금횡령(公金橫領)한 부서장은 직위해제(職位解除)하시죠~'란 논평을 내고 비판했다.


임 지부장은 "연일 코로나19 전염확산을 막기 위해 불철주야 동분서주하는 청장님과 달리 부서장님들은 엉뚱한 생각으로 가득 차 생활하고 있나 본다"며 "직원의 제보로 알게 된 사실은 정말 황당하고 어이가 없기까지 하다"고 밝혔다.


모 과의 부서장이 업무추진비를 개인의 쌈짓돈으로 생각하고 개인의 경조사에 대한 답례로 대접한 직원 갈비탕 식사비까지 업무추진비로 결제, 지역내 식당에 미리 결제해 놓은 금액만 800만 원에 가깝다는 것이다.

아울러 직원 캠페인 명목으로 지출된 직원 식사비 또한 부풀러져 부서장 개인의 호주머니로 들어가 버렸다는 것이다.


다른 한 부서장은 부당한 업무지시를 통해 아는 업체에게 일감을 몰아주려다 이를 거부하는 직원들에게 갑질을 퍼 붓다가 부서 이동조치를 당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서 이동으로 갑질 하던 습관이 없어질 리 만무하고 발령 난 부서 직원들 또한 내용을 다 알고 있는 상황인데 존경받는 관리자가 되겠습니까? 한 분을 위해 엄청난 배려를 해 주셨네요라며 비꼬았다.


임 지부장은 "이미 명예로운 퇴직은 물 건너갔다"고 말했다.


사건은 미리 났지만 부서장들 일이라 구청은 쉬쉬하고 덮고가려다 이 지경이 됐으며, 한 분은 곧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기관 통보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임 지부장은 "예나 지금이나 강남구청의 부서장 감싸기는 여전하며, 청장님이 바뀌어도 줄기차게 관리자의 신분은 보장해 주고 있다"며 정순균 구청장을 비판했다.


퇴직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인간적인 배려와 부서장 권위가 땅에 떨어진다는 이유로 지난해부터 사건이 날 때마다 부서장 감싸기로 결론을 냈기 때문에 갑질 행정과 개인 비리는 척결도 안 되고 줄어들지도 않고 있다는 것이다.


임 지부장은 "청장님의 변화된 강남과 카리스마는 언제쯤 보여 주실 겁니까?"고 정순균 구청장을 겨냥했다.


통합노조는 퇴직이 얼마 남지 않는 두 분 중 갑질로 오해를 빚고 있는 부서장은 자진해서 ‘명예퇴직’을 권고해 드리고, 또 다른 한분은 검찰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직위해제’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임 지부장은 "이는 사무관 승진에 다면평가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않은 이유가 컸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동일한 사건의 방지를 위해 하반기 승진 인사부터는 다면평가 15% 비율 조정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각종 직원 차출을 밥 먹듯이 하고 마스크 한 장에 운명을 걸고 사지로 내몰고 있는 직원들의 생활과 상당히 동 떨어진 관리자의 행태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임 지부장은 "지금 동 주민센터는 선거가 끝나자마자 자가 격리자 관리부터 인원이 동원되고, 몇 개 동에는 선거가 끝난 주 일요일까지 나와 감사자료 제출에 바빴다"며 "뭐가 그리 급한지 직원들 숼 틈도 주지 않으면서 그들에게는 마냥 시간을 주는 지 알 수 없으며, 이제는 65세 이상 7만9000명에게 1인 당 4매씩, 저소득층 1만8000명에게 1인 당 35매의 마스크를 배부하라고 한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 배부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지금은 마스크 대란(大亂) 상황도 아니고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비대면(非對面) 방식을 유지할 때임에도 불구, 동 주민센터에 마스크 전달 공문이 시행된다고 비판했다.


그렇지 않아도 동 주민센터 복지팀은 서울시 긴급생활비 접수와 한시생계 생활비 지원 등으로 방문 민원이 끝없이 줄을 서고 매일 11시 넘어 퇴근하며 다음 달 정부 재난지원금 지원까지 예정돼 있어 죽을 맛이라며 가만히 놔두어도 동 주민센터는 감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인데 거기다 직원들까지 내보내 마스크 배부하라는 것은 빨리 코로나19에 걸리라고 기도하는 것이랴고 항의했다.


당장 지역 내 동 주민센터 한 곳이라도 폐쇄되면 행정공백을 메꿀 장소는 준비되어 있고, 대처할 능력은 있는지도 궁금하다는 것이다.


임 지부장은 "제발 한정된 인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코로나 상황을 벗어나길 바라며, 갑질과 비리는 단호(斷乎)하게 뿌리 뽑아 주길 바란다"고 맺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