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P, 광물公 자체신용도 'b-'로 하향…"유동성 괜찮지만 합병시기 불확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체신용도 'ccc-'로 낮아지면 기관 신용등급 투기등급 바로 위인 'BBB-'로 낮출 것"
"차입급 차환 어려움·광해공단과의 합병 추가지연·정부 재무지원 가능성 하락시 하향조정"

S&P, 광물公 자체신용도 'b-'로 하향…"유동성 괜찮지만 합병시기 불확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한국광물공사의 영업환경이 나빠졌다며 자체신용도(SACP)를 'b'에서 'b-'로 낮춘다고 9일 밝혔다. 공사의 신용등급과 등급전망은은 'A/안정적'을 유지했다. 한국광해관리공단과의 합병이 추가 지연되는 등의 변수가 생기면 기관의 신용등급을 낮출 수도 있다고 전했다.


S&P는 공사가 운영 중인 해외자원 개발사업의 낮은 자산 가치가 자체신용도에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판단했다. 광물 가격 하락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일부 프로젝트가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앞으로 12~24개월간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구리와 니켈 가격은 지난해 평균가에 비해 약 15~20% 하락했다. 마다가스카르에 있는 암바토비 광산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달 하순 부터 생산이 중단된 상황이다.


세계 경기가 침체에 빠져 공사가 추진해 온 자산매각도 앞으로 12개월 안에 진행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S&P는 공사가 앞으로 12~24개월간 영업현금흐름 적자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때문에 자본지출을 줄였음에도 차입금이 더 늘 것으로 봤다.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는 향후 12~24개월간 한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S&P는 공사가 자원개발 산업 사이클에 상당한 지장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덕분에 리스크를 어느 정도 상쇄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나마 공사의 유동성 리스크는 크지 않다고 S&P는 판단했다. 공사 채무의 상당 부분이 근시일 안에 만기에 도달한다.


미화 3억5000만 달러 채권은 오는 29일, 900억~1300억원 규모의 원화 표시 채권 다수는 오는 다음달과 7월, 8월, 10월에 걸쳐 만기가 도래한다.


S&P는 자본시장에서 공사의 입지가 양호한 만큼 만기 도래 차입금을 차환하는 데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자금조달 여건이 어려웠던 이달 초에도 차환을 목적으로 국내 시장에서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을 정도로 공사의 지가 단단하다는 설명이다.


공사가 재정적 어려움에 빠지면 한국 정부(AA/안정적/A-1+)가 특별지원을 제공할 가능성도 극히 높다(extremely high)고 판단한다. 정부가 광물자원 관리를 일임한 공사의 지분 100%를 들고 있어 적극적인 재정 지원과 면밀한 관리감독을 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공사는 주요 정부관련기관(GRE)인 만큼 자본시장에서 낮은 조달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S&P는 공사와 공단 간의 합병 시기는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봤다. 지난 2018년 3월 기획재정부가 두 기관을 통폐합한 뒤 통합기관을 신설한다고 발표했지만, 국회에서 관련법이 통과하지 못해서다. 정부의 통폐합 의지와 관계없이 구체적인 법안 통과 시기의 가시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다만 S&P는 정부의 정책 및 우선순위 변화 등으로 공사에 대한 지원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졌다고 판단되면 신용등급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공사의 자체신용도가 'ccc+'로 조정되면 기관의 신용등급을 'BBB-'로 네 단계(four notches) 하향조정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자본시장에서의 입지 약화에 따른 유동성 합박 확대로 차입금 차환이 어려워질 경우 ▲공단과의 합병이 추가 지연될 경우 ▲정부의 지속적인 재무 지원가능성이 작아질 경우 현실화될 수 있다.


만약 공사의 자체신용도가 'bb-'로 올라가면 기관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겠지만 실현 가능성은 작다고 봤다.


S&P는 공사가 ▲공단과의 합병 완료 ▲원자재 가격 상승과 주요 해외 광산의 생산량 확대로 자원개발 사업 턴어라운드 성공 ▲차입금 규모 크게 경감할 경우 등을 만족해야만 신용등급을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