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대, 독립유공자 737명 발굴…국가보훈처에 포상 신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북 장수의 김해김씨, 김병희·김교상 부자, 계기화 지사 등 포함
8일 독립운동사연구소에서 설명회 열어
조동성 총장 "매년 1천명 발굴, 민족대학으로 거듭날 터"

왼쪽 위부터 윤귀룡, 장석영, 한경익 지사. 아래 사진 3장은 황금봉 지사 [인천대 제공]

왼쪽 위부터 윤귀룡, 장석영, 한경익 지사. 아래 사진 3장은 황금봉 지사 [인천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대학교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1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737명을 발굴해 국가보훈처에 포상을 신청한다.


8일 인천대에 따르면 포상신청 대상자는 3·1독립만세시위 유공자 348명을 비롯해 간도와 함경도·경상도 지역에서 반일활동을 전개했던 정평청년동맹·안동청년동맹 등 반일활동 유공자 234명, 추자도 1·2차 어민항쟁과 제주혁우동맹 등 반일농어민활동 유공자 73명 등 모두 737명이다.

인천대는 경성지방법원이나 고등법원이 선고한 이들의 판결문 3만여장을 보훈처에 함께 제출할 예정이다.


대표적인 독립유공자로는 전북 장수의 김해김씨와 경남 양산의 김병희·김교상 부자, 독립군 소위 출신의 계기화 지사가 있다.


김해김씨는 족보와 제적등본에 이름이 실리진 않았지만, 호남 연합의병장으로 활약하다가 교수형으로 순국한 의병장 전해산의 아내로 일본군의 모진 압박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교수형으로 순국한 남편의 유해가 대구감옥에서 전북 장수로 운구되자 장례를 치렀으며, 상여가 집 앞 개울을 건너자 집으로 들어와서 극약을 먹고 자결하는 바람에 남편의 상여가 되돌아와서 쌍상여로 장례를 치러야 했다.


경남 양산의 의병장인 김병희·김교상 부자는 서병희 의병부대에 당시 쌀 2000석에 달하는 자금 5000원을 지원하고 직접 일본군과의 전투에도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계기화 지사는 독립군 소위 출신으로 1932년 통화현 군관학교를 거쳐 한국인과 중국인 혼성부대였던 요녕민중자위군에 참여해 일본군과 싸웠고, 양세봉 장군이 이끈 조선혁명군에 참여해 중상을 입었다.


이후 자신의 삶과 독립군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기록한 자료는 독립기념관에서 중요기록물로 간행된 바 있었지만, 정작 기록물의 주인은 아직 포상이 안 된 상태다.


이 외에 서대문감옥(서대문형무소 전신)에서 3차례에 걸쳐 10년 넘도록 옥고를 겪은 함북 명천 출신의 황금봉 지사도 이번 명단에 포함됐다.


인천대는 이날 연수구 미추홀타워에서 독립운동사연구소 개소식을 열고 포상 신청 대상자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최용규 인천대 이사장은 "판결문과 일제 감시대상 인물카드 속에 등장하는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를 계속 찾아낼 것"이라며 "중국 옌볜(延邊)대학과 연계해 북한·간도 지역 독립유공자 발굴에도 힘쓸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태룡 독립운동사연구소장은 "북한에서 재판을 받은 경우 (독립유공자를 확인하는 것에) 한계가 있지만, 국가기록원에서 남한의 재판기록도 아직 70% 이상 공개하지 않았다"며 "자료가 공개되면 더 많은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대  독립운동사연구소 개소 [사진=인천대]

인천대 독립운동사연구소 개소 [사진=인천대]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인천대는 지난해 2차례에 걸쳐 독립유공자 765명을 발굴한 바 있다.


조동성 인천대 총장은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왕고모(아버지의 고모)인 관계로 독립유공자 발굴에 큰 관심을 가져왔다.


그는 최용규 전 국회의원이 인천대 법인 이사장으로 취임하자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 일을 본격적으로 펼치고자 의병연구가 이태룡 박사에 이어 수십 년 동안 여성독립운동가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온 이윤옥 박사를 초빙했다.


조 총장은 "우리 대학에서 독립유공자 발굴 작업을 한 1년여의 짧은 기간 동안 1500명이 넘었다"며 "앞으로도 매년 1000여 명의 독립유공자를 발굴해 민족대학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