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무게…"동네 상권 다 죽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뒷편 벚꽃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보행자와 차량이 통제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뒷편 벚꽃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보행자와 차량이 통제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5일까지 시행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위험 요소가 여전히 많은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할 경우 집단감염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3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종교단체 간담회와 사회적 거리두기 전문가 간담회를 잇달아 갖고 의견을 수렴한 후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당초 정부는 5일까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해 확진자 증가세를 잡고, 이후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방역하는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하지만 2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보다 89명 늘어난 총 9976명으로 1만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확진자가 증가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이다.


이 같은 이유로 전문가들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확진자가 하루 20∼30명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깨지면 다시 집단감염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정 총리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위험이 있다"며 연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일상복귀를 무한히 미룰 수도 없고 국민들이 느끼는 피로도가 상당하다는 사실도 잘 안다"면서도 "전세계적 확산세가 유례없이 가파르고 해외유입과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내 의견수렴과 정부내 논의를 거쳐 결정한 다음,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지속해 나갈 것인지 국민들에게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도 "사회적적 거리두기를 당분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면서 음식·숙박업체에서 시작된 자영업의 붕괴가 모든 업종으로 번지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가구·부동산·외식 등 주요 골목상권 업종 24개 관련 협회·조합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들의 2~3월 평균 매출(추정치)은 전년과 비교해 42.8%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순이익은 44.8% 감소했다.


특히 의류점(-85.0%), 가구점(-80.0%), 금은방(-70.0%) 등의 매출 감소는 심각했다. 유통(-67.5%), 화훼(-62.5%) 등도 매출이 절반 이상 줄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자영업자는 561만명으로, 전체 취업자 중 21%를 담당하는 지역경제의 버팀목이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5월 중에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하기로 했지만, 그 전에 골목상권이 붕괴한다면 가뜩이나 미흡한 정부 대책의 효과를 더 감소시킬 것이다.


즉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려면 정부의 초고강도 재정 지원은 물론 추가적인 지원책이 수반돼야 한다.


정부세종청사 주변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사람들 발길이 끊기면서 하루 하루가 견디기 힘든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이용하는 유동성 공급에 나선다지만 총선 이후에나 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견딜 수 있는 식당은 없을 것"이라며 "(상권에서) 공무원 법인카드를 선제결하는 식으로라도 지역 상권에 바람을 넣어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러한 이유"라고 토로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