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정거래로 '68억 꿀꺽' 일당 적발…금감원, 75건 검찰 이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정거래로 '68억 꿀꺽' 일당 적발…금감원, 75건 검찰 이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1. A씨 등 4인은 B회사 인수자금 전액을 대부업체 등으로부터 차입해 무자본으로 인수하고 인수 주식을 다시 대부업체 등에 담보로 제공했다.


무자본 인수 사실을 숨겨 주가하락 및 반대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보고시 '자기자금'으로 거짓 기재하고 담보제공 사실을 미기재했다.

이후 면세점 등 신사업 추진과 관련해 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는 허위, 과장된 자료를 배포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상승시킨 후 보유 주식을 매도해 68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2. 전업투자자 C씨는 당일 매수한 주식을 당일 전량 매도해 초단기 시세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친인척 등 12인 명의의 15개 증권계좌를 개설했다.


C씨는 한 달여 동안 이 계좌를 이용해 D회사 등 79개 종목에 대해 가장매매 등 시세조종 주문을 내는 방식으로 부당이득 1억1000만원을 챙겼다.

#3. E회사의 재무회계·공시 총괄 이사(CFO) F씨는 이 회사의 영업실적 개선 정보를 미리 알고 정보가 공개되기 전 회사 주식을 매수해 1100여만원의 부당이득을 봤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한 해 위 사례와 같은 불공정거래 129건을 조사해 이 중 75건을 검찰에 이첩(고발·통보)하고 21건은 행정조치를 부과했다고 21일 밝혔다.


부정거래 사건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의 비중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위반 혐의별로는 부정거래(18.6%, 24건), 미공개정보 이용(17.8%, 23건), 시세조종(16.3%, 21건) 순으로 부정거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무자본 인수합병(M&A) 및 회계부정을 이용한 복합 불공정거래 등을 중점 조사한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은 전년대비 6%포인트(13건) 감소한 반면 그동안 감소세에 있던 시세조종 사건은 4.4%포인트(3건) 증가했다.


시세조종의 경우 전업 또는 투자경험이 많은 일반투자자가 매매차익을 목적으로 시세를 조종한 사건이 다수(17건)를 차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투자자 피해 예방을 위해 매분기 불공정거래 주요 제재 사례와 투자자 유의사항을 배포하고 있다"며 "무자본 M&A 합동점검 결과와 불법 공매도 조치결과 등을 수시로 배포함으로써 시장참여자에게 경각심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