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2019 아시아 자본투자대상'에 선정된 NH투자증권은 정영채 대표가 지휘봉을 잡은 뒤 가파른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정 대표가 취임한 첫해인 지난해 NH투자증권은 영업이익 5401억원, 순이익 361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의 이익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3분기 누적으로 이미 순이익이 3599억원을 넘어섰다.
IB사업부는 기업공개(IPO) 주관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채권발행시장(DCM) 부문에서도 회사채 대표주관, 인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NH투자증권은 기존 관행과 틀을 깨면서도 호실적을 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금융투자업계가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전까지 금융투자업계는 영업직원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회사수익 기여 성과지표로 봤다. 하지만 NH투자증권은 '과정가치'라는 새로운 기준을 도입했다. 과정가치는 고객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데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을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시황분석이나 금융상품 학습활동, 고객분석은 물론 고객 접촉 활동 및 수익률 보고서, 세무정보와 같은 사후 관리활동 등 일련의 과정과 노력을 평가하고 있다. 영업직원은 단기 실적을 올리는 것보다 지속해서 고객을 만나 고객 자산을 불리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덕분에 NH투자증권은 자산관리 영업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고 과당경쟁과 불완전판매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파격적인 평가 시스템 변화에 따른 실적 부진 우려가 무색하게 자산관리(WM) 사업부는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
NH투자증권은 또 금융회사 특유의 보수적인 문화에서 벗어나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 대표가 취임한 직후 조직문화혁신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 기존 조직문화를 진단ㆍ분석하고, 조직 구성원이 지향하는 방향에 맞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지원부서의 비효율 업무 30%를 줄였고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대면보고도 축소했다. 사내에 익명게시판을 운영해 직원이 회사 운영에 대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NH투자증권은 시장과 경영 비전 변화에 맞춰 기업브랜드 정체성 재정립 작업도 추진했다. 새롭게 도출한 정체성에 맞도록 시각적 요소에도 변화를 줬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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