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료전환' 준비하는 해운…탱크세정·유류할증료 부과 속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료전환' 준비하는 해운…탱크세정·유류할증료 부과 속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SOx) 배출규제(IMO2020)를 앞두고 글로벌 선사들이 연말 '연료 대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상선을 비롯한 국적사들도 안정적인 저유황중유(LSFO) 사용을 위해 연료탱크를 청소하고, 높아질 유류비 부담에 대비해 유류할증료(BAF) 부과를 검토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는 양상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오는 12월부터 LSFO 사용 본격화에 대비해 화주들에게 유류할증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운업계가 유류할증료 부과에 나선 것은 IMO의 SOx 배출규제로 내년 1월1일부터 전 세계에서 운항하는 선박의 배기가스 중 SOx 비중을 현행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황산화물 함유량이 적은 LSFO를 사용해야 하는데, LSFO의 경우 기존 고유황유에 비해 가격대가 높다. 실제 해운전문지 쉽앤벙커(Ship&Bunder)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싱가포르의 초저유황유(VLSFO) 가격은 t당 542.5달러로 고유황유(t당 374.5달러) 대비 168달러 가량 높았다. 업계에선 고유황유-저유황유 간 가격스프레드가 IMO2020이 시행되는 내년부터는 더 확대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스크러버(황산화물 저감장치)를 도입한 선사의 경우에도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 개방형 스크러버 모델의 이용을 금지하고 있는 만큼 일부 해역에선 LSFO를 사용해야 한다.


3~4주의 이동시간을 요하는 미주·유럽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으로선 최소 연말부터는 선제적으로 LSFO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이는 비단 국적사만의 문제는 아니다. 세계 최대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Mearsk)도 오는 12월부터 고유황유-저유황유 가격 격차로 '저유황 벙커할증료(ETF)'를 산정해 화주들에게 부과할 예정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배출규제를 선 도입한 중국 등 일부 해역에선 이미 유류할증료가 시행 중인 상태"라며 "이르면 내달부터는 화주들에게 유류할증료와 관련한 사전 공지 및 협조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연료대전환에 앞서 기존 선박의 연료탱크 세정작업도 본격화 되고 있다. 기존 고유황유 잔존물이 남아있는 탱크를 세척하지 않고 저유황유를 혼입할 경우, 슬러지(sludge·침전물) 등이 발생해 엔진에 고장을 일으킬 수 있어서다.


이같은 세정작업은 선박 및 탱크 규모에 따라 수 일부터 수 개월까지 소요기간이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으론 탱크 1개당 16~17일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말 또는 내년부터 운항에 투입하기 위해선 세정작업이 필수적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