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軍, 시리아 동부에 일부 병력 남겨 유전 보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이 21일(현지시간) 시리아 주둔 미군 완전 철수 방침을 바꿔 동부 유전 지대에 일부 병력을 남겨 유전을 보호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각료회의 도중 기자들에게 "유전 보호 외에는 미군의 주둔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유전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스라엘과 요르단의 요구에 따라 시리아 남부에 소규모 군대가 남아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말 시리아내 주둔 미군의 완전 철수를 주장했다가 의회내 초당적 반대와 행정부내 우려에 부딪혀 이를 철회했었다. 그러나 결국 당시 남아 있던 2000여명 중 절반이 철수했고 약 1000명 정도가 남아 있는 상태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지난 6일에도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지역 공격이 임박했다는 사실과 미군이 개입하지 않을 뿐더러 그 지역에서 완전히 철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은 터키에게 시리아 북동부에 대한 군사 공격을 사실상 방임하면서 동맹을 맺고 IS와 맞서 싸운 쿠르드족 민병대(YPG)를 배신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도 이날 아프가니스탄 카불 미군기지에서 "시리아 동부 유전 지대에 미군의 병력을 남겨 두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WP)는 소식통을 인용해 "시리아내 유전지대를 보호하기 위해 약 200명의 미군을 남겨두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면서 "시리아 정부군 및 IS로부터 유전 지대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전했다.


이날 에스퍼 장관이 기자회견을 하는 동안 시리아 북동부 지역 내 터키가 설정한 이른바 안전지대 내에선 미군 병력의 대규모 철수 장면이 목격됐다. 외신에 따르면 시리아 북동부 지역 일부 주민들은 미군 병사들을 향해 야유하고 차량을 향해 돌이나 썩은 채소 등을 던지는 등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앞서 터키는 지난 9일 시리아 북동부 지역 쿠르드족을 소탕하고 폭 30km, 길이 440km 지역에 안전지대를 설정해 시리아 난민 200여만 명을 이주시키겠다는 명분으로 공세를 시작했다. 터키는 YPG를 자국내 분리주의 테러 세력인 쿠르드노동자당(PKK)의 분파 정도로 여기며 분쇄를 공공연히 천명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의 공세가 시작된 후 자국내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지난 16일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 등을 급파했고, 다음날 터키ㆍYPG간 협상을 중재해 5일간의 임시 휴전을 이끌어 냈다.


그러나 터키나 YPG 모두 서로 휴전 협정을 어긴 채 공세를 퍼붓고 있다고 비난하는 등 불안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끝나지 않은 전쟁을 끝내겠다"면서 불개입ㆍ고립주의 노선을 고집하고 있다. 지난주 댈러스 대선 연설회때도 "병사들을 집으로 돌려 보내려고 당선됐다"면서 "많은 격려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장담과 달리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사우디 아라비아 석유 시설에 대한 무인기(드론) 공격 후 사우디에 1800여명의 군대를 증파했다. 또 시리아에서 철군 중인 1000여명의 병력도 미국에 돌아 오는 것이 아니라 이라크 서부에 재배치될 계획으로 알려졌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