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교육청 ‘SW창의융합 동아리 드론 경연대회’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11일 여수 엑스포 박람회장에서 초·증·고 53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SW 창의융합 동아리 드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전남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11일 여수 엑스포 박람회장에서 초·증·고 53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SW 창의융합 동아리 드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전남교육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지난 11일 여수 엑스포 박람회장에서 초·증·고 53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SW 창의융합 동아리 드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드론으로 상상의 날개를 펼쳐라’라는 주제로 일상생활의 문제를 드론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창의 드론’ 과 그것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코딩해보는 ‘코딩 드론’ 등 두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대회는 문태중, 여수 양지초, 여수석유화학고, 순천팔마중, 남평초, 광양 마동초, 장흥초, 강진중앙초, 염산초, 진도고, 고흥산업고 등 12개 학교에서 학생 53여 명이 참여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특히 고흥산업과학고 ‘드론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5G 스마트팜 지기’, 여수 양지초 ‘해상 부표 드론으로 생명 구하기’, 강진중앙초 ‘드론을 활용한 이동식 전기자동차 충전소’ 등의 주제가 주목을 받았다.


이 중 고흥산업과학고 김도환, 박재영, 이주한, 정수열 학생이 교육감상을 받았고, 코딩 드론 경연 초·중학교 부문은 마동초 이호준, 남평초 전세민, 남평초 박성현 학생이 고등학교 부문은 여수공업고 김종하, 고흥산업과학고 양동준, 고흥산업과학고 김동현 학생이 각각 교육감 상을 받았다.

참가 학생들은 단순히 조종을 통해 장애물을 통과하는 타임어택 방식의 드론 교육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뒀다.


또 ‘창의 드론 경연’ 시간에는 드론을 활용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본 것을 모형으로 만들며 지난 1년여간의 과정들을 포스터로 제작해 발표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고, 드론에 명령을 내리는 ‘코딩 드론 경연대회’를 실시해 드론을 단순히 조종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드론에 명령을 주어 생각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5분 안에 프로그래밍하게 했다.


이현희 미래인재과 과장은 “드론을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해결해보는 과정을 보면서 드론 교육이 급변하는 미래사회 직업 탐색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앞으로 이를 더욱 확대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