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일~14일 철도노조 파업…코레일, 24시간 비상수송체제 유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일~14일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평시 대비 열차 운행율 현황자료. 한국철도 제공

11일~14일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평시 대비 열차 운행율 현황자료. 한국철도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인건비 정상화와 안전을 위한 노동시간 단축 등을 요구하며 11일 9시~14일 9시 시한부(72시간) 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한국철도(이하 코레일)는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생길 수 있는 열차 안전운행 지장과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체제를 유지한다고 11일 밝혔다.

파업 예고 기간 평시 대비 열차 운행률은 ▲수도권전철 평시 대비 88.1%(11일과 14일 출근시간은 정상 운행) ▲KTX 72.4% ▲새마을호 61.8% ▲무궁화호 66.7% 등으로 예상된다.


또 화물열차는 코레일 내부 대체 기관사를 투입해 평시 대비 32.1%로 수출입 및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될 예정이다.


파업 시 운용 인력은 필수유지인력 9616명과 대체인력 4638명 등 1만4254명으로 평시 인력 2만3041명의 61.9%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이중 대체인력은 열차 운행경험과 비상상황 대처능력을 갖춘 유자격자로 철도안전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교육과 실무수습교육을 마친 인력으로 채워진다.


기관사 대체인력 역시 기관사 면허 소유자로 군 인력(전동열차 기관사, 차장)은 업무투입 전에 현장실무수습 교육을 거쳐 투입하는 등 안전 확보에 역점을 둔다는 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이와 별개로 코레일은 현재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 등을 통해 파업기간 열차 이용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또 파업으로 운행하지 않는 열차의 승차권 발매를 제한하고 미리 예매한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한편 파업기간 승차권을 환불(취소)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수수료를 면제하고 열차 운행이 중지된 경우에는 열차요금을 전액 환불할 방침이다.


한편 코레일은 파업기간 취소되지 않은 승차권이 2만7000여 석(10일 오후 5시 현재)인 것으로 집계했다. 이에 홈페이지에서 운행 중지 예정 열차를 확인한 후 예약 취소 또는 변경을 당부하는 중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코레일은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열차 안전운행과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