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체부, 친일 화가 충무공 영정 교체 두 차례 거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우성이 그린 충무공 이순신 장군 표준영정

장우성이 그린 충무공 이순신 장군 표준영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문화체육관광부가 친일 화가가 그린 충무공 이순신의 표준영정 교체 신청을 반려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30일 공개한 문체부와 문화재청 자료에 따르면,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는 2017년 7월 문체부에 이순신 장군의 정부 표준영정 지정해제를 신청했다.


장우성 화백(1912~2005년)이 1953년 그린 충무공 영정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로 1973년 제1호 표준영정이 됐다. 현재 충남 아산 현충사에 있다. 장 화백은 1941년 조선총독부가 주관한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총독상을 받았다. 일제를 찬양하는 작품을 다수 출품해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포함됐다. 친일 행적은 2009년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간한 ‘친일반민족행위 관계사료집’에서도 드러난다.

그러나 문체부는 지난 6월 열린 영정.동상 심의위원회에서 신청을 반려했다. 문체부가 제출한 영정·동상 심의위원회 회의 자료에 따르면, 위원 일곱 명 가운데 네 명은 지정해제 여부에 따라 혼란과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충무공 표준영정이 현충사의 중요한 문화적 자산이기에 현상 변경 필요성에 대한 사전심의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문체부는 2010년에도 문화재청의 충무공 영정 지정 해체 신청을 반려했다. 친일 논란이 규정상 지정해제 사유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 장 화백이 그린 충무공 영정은 친일 작가 논란뿐만 아니라 영정의 복식도 역사적 고증이 잘못돼 교체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러나 문체부 영정·동상 심의위원회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전문가 세 명이 “충무공 영정의 복식이 다른 선무공신(宣武功臣·조선시대 전쟁에서 목숨을 걸고 싸운 공신)의 영정 복식과 다르다”고 입을 모았으나 단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김영주 의원은 “민족의 영웅이자 항일의 상징인 이순신 장군의 영정이 일제에 부역한 친일 작가에 의해 그려져 정부 표준영정으로 지정된 일도 부끄럽지만, 문체부가 황당한 이유로 두 번이나 영정 교체를 반려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영정의 복식이 잘못됐다는 지적 등을 고려하면 문체부는 즉각 장우성 화백이 그린 충무공 영정을 지정해제해야 한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