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反이민정책' 법원서 연달아 제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미국 사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정책'에 제동을 걸고 있다. 미국 워싱턴 연방지방법원은 27일(미국동부 현지시간) 국토안보부가 예고한 '신속 추방제도' 확대 시행을 차단했다고 주요 외신이 28일 보도했다.


현행 신속 추방제도에 따르면 국경으로부터 100마일(160㎞) 안에서 적발된 불법체류자는 체류 기간이 14일 이내일 경우 판사의 심리 없이 추방당할 수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월 신속 추방제도를 미국 전역의 체류 기간 2년 미만 이민자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해 인권단체들의 반발을 샀다.

워싱턴지법의 키탠지 브라운 잭슨 판사는 신속 추방제도 확대 계획이 여론 수렴 절차를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신변 위협에 처한 이민자에게 자칫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대로 시행할 수 없다고 결정했다.


이에 스테파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28일 "또다시 지법 판사 1명이 전국적으로 불법 체류 외국인에 대한 법적 책임을 없애려는 연방 법령을 시행되지 못하게 발목을 잡았다"고 비난했다.


앞서 트럼프의 반이민정책은 이날 캘리포니아 중부지법에서도 두 차례 좌절됐다. 캘리포니아 중부지법은 아동 불법체류자의 억류 기간을 무기한으로 연장하려던 국토안보부의 시도를 막았다. 또 미국 이민세관단속국이 캘리포니아 중부지법 관할 지역에서 부정확한 데이터베이스를 근거로 불법체류자를 억류해서는 안된다고 결정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