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부채비율 GDP의 249%…희미해진 부채축소 캠페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중국의 총부채비율이 국내총생산(GDP)의 250%에 근접했다. 경제성장 둔화로 정부 차원의 부채축소(디레버리징) 캠페인에 힘이 빠졌다는 신호로 풀이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중국 국가금융·발전연구실(NIFD)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2분기 말 기준 GDP 대비 총부채비율은 249.5%를 기록했다. 2018년 말 243.7%, 올해 1분기 말 248.8%에 이어 지속적인 상승세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부채비율이 5.8%p 상승했다.

금융권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부채비율의 상승세가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기준 정부 부채비율은 1.5%p 상승한 38.5%, 가계 부채비율은 2.1%p 높아진 55.3%, 비금융기업 부채 비율은 2.2%p 상승한 155.7%로 집계됐다. NIFD는 지금의 추세대로라면 연말께 중국의 총부채비율은 7~8%p 더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계속되는 부채비율 상승은 미국과 무역전쟁을 진행 중인 중국에 경제성장 둔화 압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과 맞물린다. 경제성장 둔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가 경기부양책을 펴는 과정에서 부채비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기도 하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집권 후 '높은 질적 발전'을 구호로 내걸고 2017년부터 강력한 부채 축소 캠페인을 전개해 나갔지만, 최근 나타나고 있는 부채비율 상승 분위기는 이러한 분위기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풀이했다.

중국사회과학원 국가금융발전실험실의 리양 이사장은 "중국 정부가 경제성장 촉진을 위해 각종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는게 분명하다"며 "금융 리스크를 어느정도 용인하며 실물경제의 안정과 지원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