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9월 평양선언 1주년…정부 '평화열차' 띄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19 선언 1주년 기념행사 추진

국제사회와 남북통일공감대 확산


지난해 10월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이어진 경의선 철도가 지나는 남방한계선 통문 철길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지난해 10월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이어진 경의선 철도가 지나는 남방한계선 통문 철길 주변으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이 고강도 대남 비난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9.19 평양선언 1주년을 맞아 남북관계 반전 기회 모색에 나선다.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국제사회와는 통일공감대를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등 주요 계기를 활용하여 한반도 비핵화·평화 정착에 대한 국제사회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행사는 다양한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접경지역 이외의 지방자치단체도 참여해 화합과 소통의 기념행사로 기획할 예정이다.


주요 행사는 내달 19일 지자체 주민과 평양공동선언 관련 정책고객 등 700여명이 경상·전라·충청·강원권에서 열차를 타고 각각 출발해 도라산역에 도착하는 '평화열차' 프로그램이다.

다만 남북관계 소강 국면에서 9·19 공동선언 1주년을 맞게 됨에 따라 남북 공동행사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하노이 회담 이후 남북관계 소강국면이 지속되고 있다"며 "당면해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 공동선언 이행 등 남북관계 발전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주요 합의사항들이 향후 남북대화 재개시 신속하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내달 9일에는 통일부·통일연구원 공동으로 내달 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민족공동체통일방안' 3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한민족공동체통일방안은 노태우 정부 시절인 1989년 9월 여야 합의를 거쳐 탄생한 '화해·협력→남북연합→통일국가'라는 3단계의 구상을 담은 통일방안이다.


행사에는 국회의장, 이홍구 전 총리를 비롯한 각계 원로 및 학계 인사 등 200여명 참석할 예정이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진행하는 좌담회 등이 열린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의장 추천 및 위원장 지명으로 총 10명의 제7기 남북관계발전위원회 민간위원을 위촉했다고도 밝혔다.


정부는 남북관계발전 기본계획·시행계획의 수립 및 변경, 기타 남북관계발전을 위한 중요사항 심의를 위해 남북관계발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위원장인 김연철 장관을 포함해 정부위원 15인, 민간위원 10인 등 총 25인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또한 미국·중국·러시아 등 국제사회와 한반도평화협력에 관한 의견 교류도 확대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한반도 문제 관련 주요국을 대상으로 '한반도국제평화포럼'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것"이라면서 "정부의 대북정책·한반도 평화정착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 확산 노력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