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SJ, 미중 환율전쟁의 피해국으로 韓·日 지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과 일본이 미중 환율전쟁에서 유탄을 맞을 수 있는 국가들로 지목됐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무역전쟁이 환율전쟁이 됐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WSJ은 중국을 제외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도 환율전쟁의 낙진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며 가장 먼저 한국 사례를 들었다.


신문은 "이날 한국 원화의 달러 대비 가치가 1.4% 떨어졌다"며 "한국은 중국과 광범위하게 교역을 하는 결과로 통화 가치가 위안화를 따라가는 위안 블록 국가의 일부"라고 원인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위안 블록일 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거대한 달러 채무를 안고 있는 달러 블록이라는 점도 미중 환율전쟁의 취약점이라고 지적했다. 한국 내 비금융 기업들의 달러 채무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16%인 2550억달러, 금융기업들의 달러 채무가 GDP 대비 19%인 3050억달러에 각각 달한다는 점과 전체 외화표시 회사채의 86%가 달러 부채라는 점이 구체적 사례로 제시됐다.

WSJ은 "환율이 출렁거리면 이들 채무기업의 재무 건전성이 악화할 수 있다"며 "한국 정부 또한 현재 자본탈출에 대한 우려와 스스로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일본은 채권국으로서 한국과는 정반대의 의미에서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진단됐다. 이날 위안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글로벌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자 엔화의 가치는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여기는 까닭에 치솟았다.


WSJ은 일본이 작년에 3조2000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순외화자산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채권국이라는 점을 주목했다. 그러면서 환율전쟁으로 엔화 가치가 상승하면 엔화 표시 해외투자의 수익이 떨어져 가계와 기업이 손실을 보며 일본 경제도 악영향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중국의 과거 환율조작 관행, 최근 위안화 가치 하락을 막을 수 있었음에도 개입을 자제했다는 점을 이유를 들어 이날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