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산화 中企 만난 박영선 장관 "대·중소기업 상생품목 20~30개 발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 통해 기술 개발·판로 확보 지원
"대기업에 부품 리스트 받아 생산 가능한 중소기업 조사중"
소재장비부품 벤처펀드 3000억원 규모 조성해 지원키로
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 통해 간접피해 예상 등 11건 접수

국산화 中企 만난 박영선 장관 "대·중소기업 상생품목 20~30개 발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의 기술·제품을 발굴해 판로를 보장해주는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를 가동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중소기업들의 애로·건의사항을 듣기 위해 '중소기업 애로청취 간담회'를 개최했다. 박 장관은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 구성 ▲소재·부품·장비 전용 벤처펀드 운영 ▲후불형 R&D 제도 도입 계획을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수출규제 대상 3개 품목 중 수입선 변경이나 국내생산이 가능하다고 확인된 부분이 있는데 중기부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 산하에 '대·중소기업상생협의회'를 구성해서 '대·중소기업상생품목'을 설정하려고 한다"며 "지금까지 파악한 상생품목은 20~30개이고, 매칭하는 작업을 중기부가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중기부가 대기업들에게 연락해서 국산화하기에 적합한 부품 리스트를 보내달라고 했고, 해당 부품들을 생산할 수 있는 중소기업들을 조사하고 있다"며 "대기업에게 중소기업 제품을 시험해서 품질이 충족되고 개발 공정이 70% 이상 진행된다면 대기업에 납품하고 투자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대기업이 상당히 우호적이고 그동안 쉽게 수입만 하려고 해왔던 것을 바꿔보려는 인식이 강해졌다"며 "대상 품목은 (개별허가 대상이 된 반도체 관련) 3대 품목을 최우선으로 고려했고 다른 부품들도 알아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방안' 중 하나인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 산하에 대·중소기업들을 참여시켜 품목선정부터 공동R&D, 실증 테스트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기술을 갖추고도 투자나 판로가 확보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과 대기업 간 '분업적 협력'을 지원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 밖에도 소재·부품·장비 전용 벤처펀드를 만들고 후불형 R&D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에게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박 장관은 "모태펀드를 통해서 3000억 규모의 대·중소기업 상생 기반 소재·부품·장비 전용 벤처펀드를 운영할 것"이라며 "핵심기술이지만 범용성이 낮거나 기술개발 수요가 적어 생산하지 못한 경우나 핵심기술 보유한 기업 M&A에도 집중 투자하려고 한다" 고 말했다.


이어 "불화수소 텐나인(99.99999999%) 특허기술을 보유하고도 양산체제에 돌입하지 못한 기업이 있는데, 공장 운영경비 문제나 불화수소 용기 순도 등 운영상 문제로 선뜻 투자를 하지 못했다"며 "이런 경우에는 정부가 기술을 사소 필요한 기업에게 연결해주는 후불형 R&D를 다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기부가 수출규제로 인한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받기 위해 만든 애로신고센터에서도 11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간접피해가 예상되는 부분에 대한 신고 7건, 기업의 애로·건의 4건이다.


박영선 장관은 "접수된 내용 중 한·일간 세미나 등과 관련해 불편한 조건을 제시하거나 그간 요구하지 않았던 서류를 요구하는 일 등이 있었다"며 "수출규제에 대비해 사전에 물량을 확보할 때 자금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가장 많았는데 이 부분은 추경예산을 활용해 경영안정자금 1조500억원을 신속하게 집행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포괄허가에서 개별허가로 전환되더라도 일본의 ICP(자율준수기업)에 적용해주는 특별일반포괄허가에 대한 문의도 많아 확인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해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다이아몬드 휠(Diamond Wheel) 개발 업체로 현재 시험개발을 완료하고 양산용 휠 개발에 착수한 에스다이아몬드 공업의 고영길 대표와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있어 국산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보유한 8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기업들은 대기업의 수입선 다변화 테스트 비용 지원, 납품 단가 후려치기 모니터링, 석·박사 인재 유치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박 장관은 "핵심기술 가진 중소기업이 많은데 상품화 하려면 자본과 기술이 필요한데 정부가 R&D를 지원해준다면 힘이 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다"며 "위기를 넘기 위해서는 단결과 협력이 필요하고, 소재·부품·장비 독립을 위해서는 분업적 협력을 통한 상생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