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동관악청(廳)' 직접민주주의 실현 ‘눈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준희 구청장, 4개월 간 모든 질문 직접답변…지역현안 세심히 챙겨...관악청(廳), 이동관악청(廳), 온라인관악청(廳) 주민소통 트로이카 구축

'이동관악청(廳)' 직접민주주의 실현 ‘눈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현장에서 직접 민의를 청취하는 ‘이동관악청(廳)’을 선보이며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해 눈길을 모은다.


주민소통과 협치를 민선 7기의 구정 핵심 가치로 삼은 박준희 구청장은 취임 후 구청 1층에 ‘관악청(廳)’을 조성, 매주 화요일·목요일에는 주민들을 만나며 정책을 제안 받고 민원을 챙기는 등 주민소통을 본격화해왔다.

하지만, 구청을 직접 찾기 어려운 주민들도 많았다. 이에, 지난 3월부터는 ‘이동관악청(廳)’이라는 아이디어를 내 21개 전 동을 순회하며 생생한 주민들의 얘기를 들었다.


총 263건 주민제안 중 교통·토목 분야가 100건으로 전체의 40%를 차지, 공원·건축 56건, 복지 24건, 청소환경 15건 등으로 뒤를 이었다.


대표적인 제안사항으로는 ▲경전철 신림선-서부선 연결 ▲이편한세상 서울대입구 입주에 따른 교통대책 ▲사당역(남현동 방면) 5번, 6번 출구에 먹거리촌 조형물 설치 ▲민방위 사이버 교육 실시 ▲낙성대역 강감찬역 병행 표기 ▲도림천 수변무대 나무식재 ▲어르신 실버카페 공간 조성 등이 있었다.

또 ▲신림동 공영주차장 화장실 야간개방 ▲조원동 마을마당 화단 경계부 나무식재 ▲자율방범대 초소 미관개선 ▲국사봉 터널 입구 자투리땅 꽃밭 조성 ▲도림천 식수대 추가 설치 ▲주택가 오토바이 배달 업체 소음 관련 사업장 이전 등 제안사항 중 즉시 해결 가능한 40건에 대해서는 곧바로 시행했다.


특히, 야간 소음문제로 인한 주택가 오토바이 배달 업체 이전요청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이전을 강제할 수는 없었지만 관계부서 합동으로 소음규제, 오토바이 불법튜닝 적발 등 지속적인 행정지도를 통해 사업장을 주택가와 떨어진 곳으로 자진 이동케 하는 성과도 있었다.


4개 월 간 ‘이동관악청(廳)’ 대장정이 막을 내렸다. 박준희 구청장의 지역현안에 대한 세심한 지식이 빛을 발했다는 후문이다. 일반적인 구청장의 지역 주민과 대화는 구청장이 질문에 대한 큰 틀만 얘기하고 실질적인 답변은 해당 부서장이 답변하는 형식이나, 박준희 구청장은 모든 질문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까지 직접 답변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민들도 구청장이 모든 질문에 직접 답변하는 모습은 처음이라며 입을 모았다.


구는 지속적인 주민소통을 위해 지난 7월부터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민주주의 플랫폼 ‘온라인 관악청’을 오픈했다. 주민이 자유롭게 제안한 정책 중, 30일간 30명 이상의 공감을 받은 건은 토론안건으로 상정되며, 1000명 이상의 토론참여가 진행된 제안에 대해 구청장이 직접 답변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소통은 시대적 대의이다. 책상에서 페이퍼를 보는 것과 현장에 직접 듣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며 “때론 무리한 요구도 있지만 많은 영감도 받는다. 또한, 제출된 제안에 대해서는 국장급 이상이 참여하는 정책회의에서 직접 챙기고 있으며, 처리 불가한 사항이라도 주민들에게 꼭 피드백을 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