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해남군, 민선 7기 공약 이행 ‘매니페스토 거듭 인정’

최종수정 2019.07.26 16:39 기사입력 2019.07.26 16:39

댓글쓰기

매니페스토실천본부 공약 평가 최우수 이어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해남군, 민선 7기 공약 이행 ‘매니페스토 거듭 인정’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전남 해남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은 데 이어 ‘2019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으며 공약의 발굴과 실천에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최로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실시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해남군 농민수당 지원제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우수 공약사례로 선정,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의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기 위해 1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176개 사례를 대상으로 7개 분야에 걸쳐 최종심사가 진행됐다.


해남군은 일자리 및 경제 분야에 공모, 전국 최초로 도입한 농민수당 지원제도의 취지와 추진과정, 효과에 대한 설명을 통해 농업농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해남군의 선진사례를 소개했다.


해남군은 민선 7기 농정분야 핵심공약으로 농민수당 도입을 약속하고, 조례제정 등 관련 절차를 추진, 지난 6월 처음으로 관내 1만 2500여 명의 농가에 수당을 지급했다.

농민수당 도입은 전국적인 확산 추세로 지난 25일 전라남도는 전남형 농어민 공익수당 도·시군 협약식을 하고 오는 2020년부터 전남도 농어민 수당 지급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민수당을 지역 화폐인 해남사랑 상품권으로 지급, 농민과 소상공인의 상생을 끌어내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는 추진 과정 또한 모범적인 성공사례로 꼽혔다.


심사결과 해남군은 농업·농촌이 가진 공익적 가치에 주목해 구체적인 공약으로 발굴하고, 1년여 만에 성과로 끌어냄으로써 민선 7기 가장 탁월한 공약 추진 사례를 만들어 냈다며, 해남군에서 쏘아 올린 신호탄이 전국의 지자체로 퍼지고, 농업농촌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된 점이 특히 놀랍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남군은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2019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은 데 이어 이번 수상으로 체계적인 공약 이행의 선두 주자임을 인정받았다.


명현관 군수는 “민선 7기 해남군 공약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군민들의 공감대 속에서 공약을 발굴하고, 착실히 추진해 왔기 때문이라 생각된다”며 “앞으로도 군민과의 약속을 빠짐없이 실현해 민선 7기 가장 모범적인 공약 이행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newsfact1@naver.co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