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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컨콜]"中 판매 100만대 회복 중장기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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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2019년 2분기 경영 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중국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묻는 질문에 "중장기적으로 중국에서 약 100만대 수준의 판매 회복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구자용 현대차 IR 담당 전무는 "중국에서 무분별한 판촉 강화와 인센티브 확대를 통한 무리한 판매 목표 달성보다는 중장기적 안목을 갖고 판매 기반을 마련하는 게 우선순위라고 생각한다"면서 크게 3가지 전략을 소개했다.

구 전무는 "점진적 수요 회복을 고려한 생산 능력 합리화의 일환으로 노후화한 베이징 1공장 생산 중단을 통해 고정비를 절감했다"면서 "또 우수한 딜러의 유출 방지를 위해 재고 관리를 강화하고 딜러망 체질 개선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출시 예정인 ix25와 쏘나타 등 혁신적인 원가 구조와 높은 상품 경쟁력을 보유한 신차를 출시해 수익성을 확보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 전무는 또 "효율적인 생산 시설 운용과 동시에 친환경차 중심의 시장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며 "중국시장에서 판매와 수익성 둔화의 어려움은 당사만 국한된 게 아니라 자동차시장 전반에서 폭넓게 나타나고 있어 이럴 때일수록 고객 중심 차종 강화와 현장 경영의 기본을 충실히 해 어려운 시기를 타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중국 판매 목표 86만대와 관련해서는 "대내외적 변수를 고려할 때 목표 달성이 다소 어려워보일 수 있지만 남은 하반기 동안 소기의 목표를 이루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정체기에 진입한 중국 자동차 산업 수요는 올해 전년 대비 8% 감소한 2200만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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