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2분기 경제성장률 6.2%…최저 분기 성장률(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래프: 중국국가통계국

그래프: 중국국가통계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중국의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이 6.2%에 그쳤다. 지난 1992년 통계작성 이후 분기 성장률로는 최저치를 기록하며 바오류(保六ㆍ6%대 성장률)마저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2%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1분기 성장률 6.4% 보다 0.2%p 내려간 것이다.

지난해 1분기 6.8%를 기록했던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7월부터 본격화된 미·중 간 쌍방 보복 관세 부과로 인해 3분기 6.5%로 내려갔고, 4분기와 올해 1분기 6.4%를 거쳐 지금은 6% 붕괴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낮아졌다.


경제 전문가들은 미·중 간 대면 무역협상도 교착상태에 빠질 정도로 무역전쟁의 조기 봉합이 불가능해진 만큼 하반기 성장률은 더 낮아져 올해 전체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6.6% 보다 낮은 6.1~6.2%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의 연간 성장률 목표인 6~6.5% 범위 안에는 있지만 톈안먼 민주화 사태로 중국이 국제사회 제재를 받은 1990년(3.9%) 이후 29년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여줄 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특히 이번 주말에 발표된 중국의 무역수지 통계는 6월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1.3% 줄어들어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전환되고, 수입 역시 예상보다 큰 폭인 7.3% 감소해 충격을 줬다. 지난 5월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기존 관세 10%를 25%로 인상한 것과 6월 중국이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최고 25% 관세를 부과한 조치가 모두 반영된 이후의 통계라는 점에서 올해도 무역전쟁으로 인한 중국의 수출입 경기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부진한 2분기 성장률은 중국 정부의 추가 성장 촉진 정책을 자극하겠지만 10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돈을 쏟아 붓는 식의 부양책은 삼가겠다는 게 중국 정부의 입장이다. 올해 상반기 중국 정부는 수출, 투자, 소비 등 중국 경제를 견인하는 삼두마차 가운데 최대 경제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은 소비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재정정책 확대했다.


주로 2조달러 규모의 감세 정책과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원할하게 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중국 재정부 산하 싱크탱크인 중국재정과학연구원의 류샹시 원장은 "중국 정부는 하방압력에 직면해 있지만, 대규모 경기부양책 대신 감세와 예산개혁으로 위기를 돌파해 나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