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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국내 LCC 최초 '정밀 접근 착륙절차' 도입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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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국내 LCC 최초 '정밀 접근 착륙절차' 도입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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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에어부산 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최초로 '정밀 접근 착륙 절차(RNP-AR) 인가를 위한 규정 개정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RNP-AR은 항공기에 탑재된 항법장비를 인공위성의 전지구위치파악시스템(GPS) 신호와 연동, 정밀한 접근과 착륙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다. 지상 항행안전시설의 도움이 필수였던 기존 과 달리 위상기반 GPS 항법의 정확도를 함께 활용해 비앵하는 최첨단 항법장치다.

에어부산에 따르면 RNP-AR 절차를 적용하면 GPS 정보를 활용하는 만큼 안개나 폭우 등 기상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정밀한 착륙이 가능해진다. 안전운항은 물론 항공기 결항률도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항공기가 착륙하고자 하는 활주로 접근경로에 장애물 또는 주거지역이 있을 경우 이를 회피한 곡선진입과 착륙이 가능하게 된다. 이 때문에 최근엔 이를 도입하는 글로벌 항공사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에선 대형항공사(FSC)의 일부 기종에서만 운용 중이다.


에어부산은 우선 해당 장비가 탑재된 5기의 항공기를 대상으로 RNP-AR 운항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10월까지 관련 규정 개정과 운항승무원 대상 교육훈련을 완료한 후,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거쳐 연내 해당 절차에 따른 운항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은 "안전 운항에 대한 세계적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더욱 완벽한 안전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 LCC 최초로 RNP-AR을 도입키로 했다"며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속적인 신기술 도입을 통해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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