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2030년 '제조업 세계 4强·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 열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통령 주재 '민-관 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 신설…文 "기업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개최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 참석해 "제조업 부흥이 곧 경제부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현재 세계 6위인 수출을 2030년 세계 4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2030년까지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현재 25%에서 30%로 높이고, 신산업·신품목 비중도 16%에서 30%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계 일류기업 역시 현재 573개에서 1200개로 2배 이상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의 제조업은 중대 갈림길에 있다"며 "과거의 '추격형 산업전략'은 더 이상 우리 경제의 해법이 되지 못한다.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전환을 가능케 하는 핵심이 바로 '혁신'"이라며 "선도형 신산업을 육성하고 기존 산업도 고부가가치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화와 같은 제조업 자체의 혁신뿐 아니라, 제조업을 둘러싼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생태계 전반을

혁신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을 이를 위한 4대 추진전략으로 ▲스마트·친환경·융복합화 중심 제조업 혁신 가속화 ▲미래 신산업 육성 및 기존 주력사업 고부가가치화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생태계 전반 혁신 중심 전환 ▲국내투자 지원 대폭 강화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올해 중 '인공지능(AI) 국가전략'을 수립해 2030년까지 'AI 기반 스마트공장' 2000개를 신설해 마트 제조혁신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규제샌드박스와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융복합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히 걷어낼 것"이라며 "스마트·친환경·융복합 혁신을 위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도 올해 중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와 같은 신산업 분야에 2030년까지 정부가 총 8조4000억원, 민간이 총 180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할 것"이라며 "총 5조원 규모의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조성해 위기를 겪는 기업에 대해서도 구조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되살리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에도 혁신인재 공급을 위한 '산업 인재양성 로드맵' 수립, '공학교육 혁신방안', 연구개발(R&D) 시스템 개편, 오는 8월 중 '국가 지식재산 혁신전략' 마련 등 계획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문 대통령은 "속도와 창의, 유연성이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의 주체는 민간기업"이라며 "기업가 정신을 마음껏 발휘해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정부도 잘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대통령 주재 '민-관 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신설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하겠다"며 "생산비용, 노사문제, 환경규제와 같은 기업의 애로사항을 함께 논의하고, 기업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산업안전의 강화, 주 52시간 근로제 등 새로운 제도의 도입에 따른 어려움도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세계 4대 제조강국,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란 슬로건으로 문 대통령의 비전 선포와 함께 참석 기업인들의 패널 토크 등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세계시장 점유율 5원권 내 기업 대표 90여명과 경제5단체장,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 홍남기 경제부총리·유은혜 사회부총리, 성윤모 산업·유영민 과기·이재갑 고용·박영선 중기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비전선포식을 마친 뒤 문 대통령은 세계 4위 자동차 피스톤 제조기업 '동양피스톤'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고 생산현장을 시찰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