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준용 대림산업 회장, 지진연구 20억원 재단에 출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준용 대림산업 회장, 지진연구 20억원 재단에 출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대림수암장학문화재단은 지진 연구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이준용 DL 명예회장은 이를 위해 올해 2월 30억원을 재단에 추가 출연했다.

재단은 우선 국내와 일본, 미국, 대만 등에서 진행된 내진관련 연구결과를 분석, 지진방재 시스템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지진이 발생할 때 행동지침과 건축물에 대한 조치 등 국내 도입이 필요한 정책과 법령 등을 1차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현실에 적합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가 연구과제를 선별한 후 과제별 심화연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재단은 지난해부터 지진관련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진분야를 전공한 석·박사급 인력들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건축학과와 함께 지진관련 연구과제 2건을 선정해 매년 2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림수암장학문화재단은 대림산업 창업 50주년을 맞아 이 명예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장학 및 학술지원을 위해 1989년에 설립됐다. 1990년부터 2019년까지 총 426명이 장학생으로 선발됐고, 지난해 대학 및 학술단체를 대상으로 총 289건의 연구를 지원했다.

국내에서 최근 몇 년간 경주와 포항에서 대형 지진이 잇달아 발생했지만, 지진관련 전문 연구인력과 체계적인 연구가 지진다발국가인 일본에 비해 부족한 만큼 이같은 연구 지원이 이뤄졌다고 대림산업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대림산업은 내진설계와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해 내진관련 투자를 선도하고 있다. 대림은 2016년 경주지진 이후 건설사 최초로 사내에 지진 TF를 구성하여 토목, 건축, 플랜트 분야의 내진설계에 관한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서울숲에서 건설 중인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는 진도 9의 강진에도 버틸 수 있게 설계됐다. 진도 9는 국내 최대 지진인 경주(규모 5.8)보다 에너지 강도가 300배 강력한 지진이다. 특히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는 국내 최초로 미국 초고층 내진전문구조설계사인 MKA의 컨설팅을 통해 내진성능을 확보했다. 지난 해 경북 영천시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영천의 경우 내진 설계를 특등급으로 상향해 적용했다.


대림산업은 아파트 단지 별로 지진 감지 센서를 설치하고 지진에 대응하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아파트 별로 지진 측정용 센서를 설치해 지진파를 감지하고 규모에 따라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입주민들의 스마트폰으로 추정 진도, 자동 대응 내용, 지진 대응 지침 등을 안내하게 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