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소기업이 공유오피스 입주하는 이유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기업이 공유오피스 입주하는 이유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기업들은 자유로운 공용공간 활용을 위해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패스트파이브의 상반기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이 공유오피스에 입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라운지, 컨퍼런스룸 등 공유오피스에서 제공하는 공용공간을 활용하기 위해서'(61%)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사무실 관리 리소스를 절감하기 위해'(44%), '보증금, 관리비 등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34.7%)', '높은 접근성(33%)' 등이 꼽혔다.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주요 고객층은 스타트업일 것이라는 인식과 달리 20인 이상 기업도 공유오피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패스트파이브 입주사 규모는 50인 이상의 업체에 소속된 회원이 41%로 가장 많았다. 10~49인이 32%, 1~9인이 27%로 스타트업보다 중소기업 비중이 높았다.


입주 기업 유형은 지난 1월 기준 중소기업(43%), 스타트업(29%), 대기업 태스크포스(TF)·기타 법인(18%), 외국계(10%) 순이다. 공유오피스에 1년 이상 머무른 업체는 1000곳을 상회했고, 3년 이상 이용한 기업도 있다.


이용자는 30대가 43%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20대는 36.6%, 40대는 17.4%, 50대는 2.4%였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기술(IT)이 39%, 광고·마케팅이 14%로 비중이 컸다.

공유오피스는 건물을 책상 단위부터 중·대형 면적 단위까지 다양하게 나눠 입주자에게 재임대하는 사무 공간이다. 입주사 전용 공간 외에 회의실, 라운지 등 부대시설은 다른 업체와 공유한다. 운영 업체는 공간 대여만이 아니라 입주사 간 커뮤니티 형성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패스트파이브에서 198㎡짜리 공간에 입주할 경우 일반 임대 사무실보다 초기 투자비용을 최대 95% 절감할 수 있다. 월 고정비용은 일반 임대 사무실이 약 1890만원, 패스트파이브 오피스가 1860만원 정도다. 그러다 보니 중소기업, 대기업 등은 한 층을 통째로 빌려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김대일 패스트파이브 대표는 "공유오피스의 감각적인 공용공간이 자유로운 업무 환경을 찾는 2030 밀레니얼 세대들을 충족시키고 있다. 20인 이상 규모의 기업들은 넓은 공용공간과 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커스텀오피스를 많이 문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