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캔맥주 가격 낮아지나…맥주업계 "종량세 적용시점 맞춰 가격 인하 검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비·하이트·롯데 등 "캔맥주 가격 인하 검토"
수제맥주협회 "수입맥주와 역차별 해소…소매점 판매 활성화"

캔맥주 가격 낮아지나…맥주업계 "종량세 적용시점 맞춰 가격 인하 검토"(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맥주업계가 내년 1월 종량세 적용 시점에 맞춰 캔맥주 등의 가격을 인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5일 기획재정부는 주류 과세를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전환하는 내용의 '주류 과세체계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과세 기준이 '주류 가격'에서 '알코올 도수와 주류의 양'으로 바뀌게 됐다.

기획재정부가 공개한 '용기별 ℓ당 주세 및 총 세부담(지난해 국내 3사 기준, 잠정치)에 따르면 종량세 전환 후 캔맥주에 매겨지는 세금은 기존 대비 ℓ당 291원 감소한다. 페트와 병의 경우 ℓ당 각각 27원, 16원 증가하며 생맥주는 311원 늘어난다. 총 세부담 역시 캔맥주는 ℓ당 415원 감소하는 반면 페트ㆍ병ㆍ생맥주는 각각 39원, 23원, 445원 증가한다. 이에 따라 캔맥주 가격은 내려가고 병ㆍ페트ㆍ생맥주 가격은 향후 인상될 여지가 있다. 기획재정부는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생맥주 세부담은 2년간 세율을 20% 경감해 적응기간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출고가에 세금이 포함되는 만큼 가격이 인하될 가능성도 있다"며 "종량세 적용 시점 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롯데주류 관계자 역시 "종량세 적용 시점의 원재료와 인건비 등 제반 상황을 고려해 출고가를 재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비맥주 측은 아직 가격과 관련해 논의된 내용은 없다는 입장이다.

캔맥주 가격 낮아지나…맥주업계 "종량세 적용시점 맞춰 가격 인하 검토"(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종량세 전환과 관련해 가장 먼저 환호한 곳은 수제맥주업계다. 한국수제맥주협회 관계자는 "종량세 적용에 따라 기존까지 세금 부담으로 활성화되지 못했던 수제맥주의 소매점 판매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ㆍ수입 맥주 간 역차별 문제가 해소돼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진행하는 '맥주 4캔 만원' 행사 역시 진행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업체 규모에 따른 주세 경감 등 방안이 발표되면 경제적 부담 없이 '맥주 맛'으로 승부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게 되고 해외에서 생산되던 수제맥주의 국내 생산 가능성이 높아져 품질 또한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도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는다는 정부 취지에 공감한다"며 "국산 맥주의 경쟁력이 회복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국내 생산 여건이 개선되는 만큼 해외 유명 글로벌 브랜드 맥주들을 국내 생산으로 돌리는 등 국내 맥주공장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며 "더욱 신선하고 맛있는 맥주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비맥주는 주세 경감을 위해 전량 광주공장에서 생산하던 버드와이저와 호가든 제품 중 캔 제품, 그리고 카스 740㎖ 등을 해외에서 생산해 역수입해온 바 있다.

캔맥주 가격 낮아지나…맥주업계 "종량세 적용시점 맞춰 가격 인하 검토"(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탁주업계는 종량세 전환에 찬성하지만 개선해야 할 점이 다수 존재한다는 입장이다. 종량세로 전환되면 탁주 세율은 세수중립적으로 ℓ당 41.7원으로 변경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탁주에 가장 낮은 세율인 5%를 적용하고 있어 전반적 납부세액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막걸리업계 1위 서울장수 관계자는 "종량세에 전반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종량세가 물가와 연동되는 부분, 탁주 업계가 제기한 이슈들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 등에 대해서는 신중히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가 물가 상승 등에 따라 주류 가격 인상에 비례해 세부담이 증가되는 '종가세 유지 주종'과의 과세 형평을 위해 2021년부터 세율을 매년 물가에 연동ㆍ조정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한 탁주업계 관계자는 "현행법상 특정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막걸리는 전통주에 포함되지 못하는 점, 향 등을 첨가하면 기타주류로 분류돼 세율 등의 적용이 달라지는 점 등에 대한 추가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앞서 경기호 한국막걸리협회 수석부회장은 지난 3일 열린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청호에서 "종량세 전환은 기본적으로 찬성하지만 그것에 앞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생산 판매의 규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