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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은 ‘노인’…사고예방에 931억 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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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2일 경남 양산시 소재 통도사 산문 입구에서 고령 운전자가 운행하던 승용차가 사고를 내1명이 사망하고 12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출처=연합뉴스

지난달 12일 경남 양산시 소재 통도사 산문 입구에서 고령 운전자가 운행하던 승용차가 사고를 내1명이 사망하고 12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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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지난해 충남지역의 교통사고 사망자 2명 중 1명이 고령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고령자 교통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것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충남도는 대규모 예산을 투입, 관내 교통사고 예방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4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관내 도로(고속도로 포함)에선 총 880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는 354명이 사망하고 1만3283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는 인명피해로 이어졌다.

무엇보다 도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에서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높아진 점에 주목한다.


실제 충남지역의 연도별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4년 165명(전체 405명·40.7%) ▲2015년 164명(전체 382명·42.9%) ▲2016년 161명(전체 388명·41.5%) ▲2017년 145명(전체 351명·41.3%) 등으로 40% 초반대의 비율을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해는 지역에서 186명의 고령자가 교통사고로 사망해 비중이 전체의 52.5%로 높아졌다. 최근 5년간의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에서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비율이 절반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특히 이들 사망자(고령자) 중 직접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은 인원은 100명(53.8%)으로 집계되며 보행사고(74명·39.8%), 차량 동승(12명·6.4%) 등의 순으로 사망 유형별 비중이 높았다.


이처럼 고령자의 교통사고 비중이 커짐에 따라 도는 ‘고령 운전’의 심각성을 반영, 올해부터 4년간 총 93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관내 도로 및 시설물의 안전성을 높여갈 방침이다. 예산은 도로 구조개선과 교통안전 시설 개선,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조성·보강 등의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도는 우선 내달부터 75세 이상 고령자의 버스 이용료를 무료화 해 이동권 보장과 교통편의를 증진한다.


또 만65세 이상 운전자의 신체·인지능력 검사 확대와 교통안전 교육강화,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 등으로 고령자의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자발적 운전면허증 반납을 유도할 계획이다.


도는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한다. 경찰청, 교육청 등 기관과 교통안전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교통사고와 유동인구, 차량이동, 도로환경 등 공간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진행하는 등의 협업으로 교통사고의 원인 및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다.


한편 도는 3일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박재진 충남도경찰청장 등이 참석한 ‘교통사고 원인 분석 및 대응 방안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도내 교통사고의 원인과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기관별 역할을 발표·토론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양승조 도지사는 “지난해 충남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54명으로 인구 10만 명 당 16.3명을 기록,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며 “특히 지난해의 경우 고령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급격히 높아진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는 앞으로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어르신 이동권을 보장하고 선진 교통안전 문화확산과 교통안전 환경개선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지역 교통안전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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