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중국, 광주수영대회 성공 개최 적극 지원 약속

최종수정 2019.05.29 17:32 기사입력 2019.05.29 17:32

댓글쓰기

이용섭 시장, 궈중원 중국체육총국장과 수영대회 성공 협력방안 논의

중국, 광주수영대회 성공 개최 적극 지원 약속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중국이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이하 광주수영대회) 성공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중국 베이징시를 방문 중인 가운데, 29일 오후(현지시각) 우리나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격인 궈중원 중국 국가체육총국장과 만나 광주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협력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이 시장은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양국은 정치·경제적으로 긴밀한 교류를 해왔다”며 “이번 광주수영대회를 계기로 문화·체육 분야까지 교류가 더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2년 전 헝가리 부다페스트대회는 마스터스 참가자 70%가 유럽인들이었다. 광주수영대회는 지리적 여건상 수영 강국인 중국에서 많은 동호인들이 참가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중국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이에 대해 궈중원 총국장은 “중국은 대한민국의 이웃나라로서 책임감을 갖고 광주수영대회에 좋은 선수들을 많이 보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내가 직접 선수단장으로 참가하고 싶은 마음이고, 뛰어난 선수들은 물론 이들을 사랑하는 많은 팬들이 관람객으로 함께 갈 것이다”고 말했다.

또 “열정을 갖고 대회를 준비하시는 광주시장님의 마음이 진정성 있게 느껴진다”며 “광주수영대회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역할이 주어진다면 적극 돕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이날 궈중원 총국장이 배석한 가운데 저우지홍 중국수영협회장과 광주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광주시와 중국수영협회는 광주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선수권대회 및 마스터스대회 기간 중 중국 선수단의 편의제공을 위해 중국 전담부서를 지정·운영한다.


세부적으로는 중국 대표단 및 선수단의 공항 입출국 등 이동편의를 위한 수송차량 지원, 통역과 자원봉사자 지원, 중국 수영대표단의 순조로운 선수촌 입주 협조, 중국팀 경기 시 마사지 또는 치료회복 가능한 공간 제공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중국수영협회는 광주수영대회를 적극 홍보하고 중국선수와 동호인들이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광주시와 중국수영협회는 스포츠 수영종목의 저변확대와 상생발전을 위해 인적·물적 교류를 비롯해 스포츠 외에 문화·관광·의료 등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해 가기로 했다.


중국 최초의 다이빙 금메달리스트인 저우지홍 중국수영협회장은 “광주수영대회는 세계 5대 메가 스포츠로 손꼽히는 매우 권위 있는 대회이고,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권의 43%가 배정돼 있는 만큼 중국 수영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광주수영대회가 성공할 수 있도록 중국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오전 베이징시인민정부를 방문해 리유웨이 인민대표회의 제1부주임을 만나 광주시와 베이징시 간의 발전적 우호협력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 시장은 “베이징은 모두가 인정하는 정치, 경제, 문화, 체육의 도시이다”며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을 선도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가고 있는 광주시와 빠른 시일 내에 우호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전방위적 교류협력에 함께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유웨이 제1부주임은 “시진핑 주석께서 아시아문명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하셨기 때문에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도시인 광주시와 베이징시의 교류협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양 도시가 아시아 문명을 계승하고 이익 공동체, 운명 공동체를 함께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또 이 시장은 리유웨이 제1부주임을 광주수영대회에 공식 초청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TODAY 주요뉴스 김희라 "난 가정적이라 가정이 여러 개" 바람 언급에 김희라 "난 가정적이라 가정이 여러 개" 바람 ...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