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니콘기업 8곳 중 7곳, 모태펀드 투자 받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쿠팡 제외한 7개 유니콘기업 모두 모태자펀드 투자 유치
모태자펀드 투자유치 기업, 평균 신규 고용 15명 창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7일 청와대 혁신벤처기업인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오른쪽은 쿠팡 김범석 대표와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사진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7일 청와대 혁신벤처기업인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오른쪽은 쿠팡 김범석 대표와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사진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국내 8개 유니콘 기업 중 7개사가 모태펀드 출자를 받은 벤처펀드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 출자를 받은 벤처펀드(모태자펀드)의 투자를 통해 혁신창업을 지원하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유망기업에 대한 후속 투자를 통해 유니콘 기업을 육성해냈다"고 밝혔다.

국내 유니콘 기업 8곳 중 모태자펀드 유치를 받은 곳은 쿠팡을 제외한 7곳이다.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조원(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회사를 지칭하는 표현이며 국내 유니콘 기업은 비바리퍼블리카, 야놀자, 엘앤피코스메틱, 옐로모바일, 우아한형제들, 위메프, 크래프톤(구 블루홀), 쿠팡이다.


모태펀드란 벤처·창업기업에 투자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2005년에 도입된 모펀드(Fund of funds)로 연기금 등이 주요 출자자로 참여한다. 민간 벤처캐피탈은 모태펀드와 민간출자자 등의 출자를 받아 벤처펀드(모태자펀드)를 조성·운용하면서 벤처·창업기업에 투자한다. 지금까지 중기부를 비롯한 10개 부처는 모태펀드에 4조5000억원을 투입했다. 민간 자금 등을 포함해 국내에서 22조4000억원 규모의 모태자펀드가 조성됐고 이중 15조6000억원이 5400여개 벤처·창업기업에 투자됐다.


모태자펀드 투자를 유치한 7곳 중 4곳은 창업초기(업력 3년이내) 단계에서 첫번째 투자를 받았고 3곳은 3년 이후 성장 단계에서 첫 투자를 유치했다. 모태자펀드 투자를 받은 기업 중 6곳은 글로벌 투자자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모바일 게임업체 A사는 2013년 설립 이후 모태자펀드 등으로부터 34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투자 직전 해였던 2014년 매출 100만원에서 지난해 말 기준 1248억원으로 성장했다. 7명으로 시작한 A사의 직원은 189명으로 늘어났다.


유니콘기업 외에도 모태자펀드 투자를 유치한 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컸다. 모태자펀드 투자를 유치한 2332개 기업의 2018년 말 기준 고용인원은 약 10만명이었고 투자직전년도 대비 3만5000명이 늘어났다. 기업당 평균 15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이다. 전체 벤처펀드 투자유치 기업의 신규 일자리 창출 실적이 기업당 12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모태자펀드 투자유치 기업의 성과가 더 높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혁신벤처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위해서는 벤처투자의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과감한 재정투입과 모태펀드의 적극적인 출자를 통해서, 모태펀드가 유니콘 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