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관세 때리고 화웨이 퇴출…中 보복카드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율 인상에 이어 화웨이 배제 조치를 취하자 중국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보복할 태세다. 미 기업에 대한 직접적 제재, 수입제한, 국채매도, 위안화 평가절하 등 중국도 관세 부과를 넘어 전방위적인 보복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7일 미 농무부(USDA)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으로 돼지고기 공급이 타이트해진 상황에서도 미국산 돼지고기 수입을 대거 취소하는 보복 조치를 가했다. 이달 9일로 끝난 한 주 동안 중국은 미국산 돼지고기 3247t의 주문을 취소했다. 최근 1년만에 가장 큰 규모의 주문 취소량이다.

올해들어 중국이 미국산 돼지고기 수입을 주문 취소하는 일이 빈번해지기는 했지만 그 규모는 작았다. 중국은 2월 마지막주에 53t의 미국산 돈육 주문을 취소했고 3월 셋째주에 999t을, 4월 셋째주에 214t을 취소한 바 있다.

이번주는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을 발표하고 중국 기업 화웨이에 대한 제재까지 추가하면서 미·중 간 긴장감이 더욱 팽팽해진 한 주 였다. 중국이 미국산 돼지고기 구매를 보복 카드로 활용하며 65억달러 규모의 미국 돼지고기 수출시장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가장 현실성 없는 보복 카드로 여겨졌던 국채매도도 미국을 압박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중국은 미·중 무역 긴장감이 높아지던 지난 3월 204억5000만달러어치의 미 국채를 매각해, 2016년 10월 이후 2년 반 만에 가장 많은 양의 미 국채를 매각했다.


중국이 대규모 미 국채 매도에 나서면서 중국이 보유한 미 국채 규모는 1조1210억달러로 최근 4개월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로 전환됐다. 중국의 미 국채 보유 규모는 1조1020억달러를 기록했던 2017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중국은 미국의 화웨이 때리기에 동조했던 캐나다에 본보기를 보여주며 간접적으로 미국을 압박하기도 했다. 전날 중국 정부는 지난해 구금한 캐나다인 2명을 국가기밀을 정탐하거나 훔친 혐의로 정식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외교관 출신 마이클 코브릭과 대북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는 지난해 12월 각각 중국에서 구금됐지만 중국은 그동안 체포 배경을 확인해주지 않았었다.


공식적으로는 중국의 캐나다인 구금이 화웨이와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외교가에서는 캐나다가 화웨이의 창업자 딸이자 회사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있던 멍완저우를 체포한데 대한 보복성 성격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국 정부가 자국 이익을 지키기 위해 중국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술에 직접적인 제재를 가할 가능성도 열려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화웨이를 거래 제한 기업 명단에 올린 데 대응해 중국이 미국 기업에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특히 애플이 피해를 크게 입을 수 있다는 진단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이 미국의 첨단기술 기업 보복에 나설 경우 반도체 제조업체인 엔비디아, 퀄컴, 인텔 등도 타격 사정권 안에 들어가 있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 관영매체들이 이번주 내내 강도 높게 미국을 비판하고 강도 높은 보복 조치를 예고하면서 내부적으로도 반미 감정이 확산되고 있다"며 "반미 정서를 자극해 미국제품 불매운동을 야기하는 것도 보복조치 중 하나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위안화 평가절하도 중국이 쓸 수 있는 보복카드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최근 미·중 무역전쟁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위안화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해 글로벌 외환시장에서는 '1달러=7위안' 시대가 오는게 아니냐는 우려감이 확산되고 있다. 중국은 위안화 약세를 용인할 경우 중국산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높여 미국의 보복 관세 부과에서 오는 충격을 상쇄할 수 있다.


다만 위안화 약세를 용인할 경우 정부가 환율조작에 관여했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을 피하기 어렵고 중국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손 쉽게 쓸수 있는 카드는 아니다.


지난해에도 중국이 미국산 제품에 대한 통관을 지연시키거나 심사를 까다롭게 하는 방식으로 비관세 장벽을 높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수출입 업자들은 올해도 중국이 미국에 비슷한 방식으로 보복을 가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한편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전날 미 상무부의 화웨이 제재 방침이 전해지자 "모든 필요한 수단을 동원해 중국 회사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