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사우디, 원자력 인력양성 및 기술협력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 및 제4차 SMART 운영위원회 개최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3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와 '제4차 SMART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선 양국의 원자력 분야 고위급 인사 및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의 원자력정책을 공유하고, 인력양성, 다목적 일체형소형원자로(SMART) 협력 등 양국 간 전반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폭 넓게 논의했다.


먼저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에서 양국은 사우디의 원자력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원전 건설 뿐 아니라 기술역량 확보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원자력 연구개발 협력을 포괄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이에 표준설계인가, 사우디 내 SMART 건설·인허가 기술지원, 차세대 SMART 개발 등 SMART 건설 및 상용화 촉진을 위한 기술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양국은 기술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사우디 원자력공동 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공동연구센터 협약을 사우디 측의 행정적인 절차가 마무리 되는대로 조속히 체결하기로 했다.

제4차 SMART 운영위원회에서는 사우디 측과 후속 SMART 건설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국제 경쟁력 및 소형원전 시장 선점을 위해 경제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킨 차세대 SMART 공동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 간 인력양성과 공동연구 등 기술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SMART 원전의 사우디 건설 협력방안 등을 긴밀히 협의함으로써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