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中, 무역협상 장기화 전망 속 강·온 내분 조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교착 상태에 빠진 미ㆍ중 무역 협상의 장기화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양국 내에선 협상 방법론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세계 경제를 이끄는 주요 2개국(G2) 간 무역 전쟁이 상대방은 물론 자국에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워싱턴DC에서 열린 미ㆍ중 고위급 협상이 아무런 소득 없이 끝난 직후 지난 주말 미국 내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협상 전략과 관세 전쟁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10일(현지시간) 2000억달러(약 235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한 것을 두고 미국이 피해자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높아진 관세를 중국 수출업체가 아닌 미국 수입업체가 부담하며, 이는 결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되고 물가 인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미 CNBC 방송에 따르면 이날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중국 수출업체들이 관세 부과분만큼 가격을 낮추려 한다는 움직임은 보고된 바가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모 아니면 도' 식인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전략에 대한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 신고립주의를 표방한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 후 북한, 이란, 베네수엘라, 중국 등과의 협상 과정에서 이 같은 전략으로 일관하면서 동시다발적으로 터진 외교적 난제 해결에 애를 먹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워싱턴포스트(WP)는 "대통령의 명백한 벼랑 끝 전술이 더욱 위험한 것은 그의 엄포 패턴과 결합돼 있기 때문"이라는 제임스 도빈스 전 미 국무부 차관보의 말을 전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가 시험대에 올라갈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역시 내부적으로 강온 전략에 대한 이견이 표출되는 등 혼란스러운 형국이다. 중국 정부가 '즉각적 보복'을 선언했음에도 이후 구체적 조치를 내놓지 않는 것이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중국 공산당 내에서 영향력 있는 온건파 세력들을 중심으로 미ㆍ중의 강대강 대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강대강 대치보다는 미국에 대한 전략을 바꿔 타협을 모색하는 쪽으로 좀 더 신중한 접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직 정부 관료이자 공산당 내 영향력 있는 지식인으로 꼽히는 장무성은 "중ㆍ미 관계를 재검토해야 할 시점"이라며 "중국은 최근 몇 년간 미ㆍ중 간 커진 간극을 인식하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나아가기만 했다"고 각성의 목소리를 냈다.

리뤄구 전 인민은행 부행장도 "중국은 미국의 생각을 좀 더 이해할 필요가 있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정책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미ㆍ중 관계는 중국과 서방국 간 관계를 다지는 초석인데,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선진국과의 관계에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미ㆍ중 간 무역 협상 최종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중국은 미국과의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정면 대치는 중국의 미래에 충격만 줄 뿐"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공산당의 대표적 개혁파인 후야오방의 아들 후더핑도 리 전 부행장의 의견에 공감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들의 의견은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중국 내에서 영향력이 큰 1세대 혁명가의 자제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온건파들의 목소리가 높아질 경우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중국의 대미 전략도 톤다운되거나 강대강 대치를 피하는 쪽으로 수정될 여지가 있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이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