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에 고소까지…KB손보에 무슨 일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KB손보지부는 10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KB손보 사측을 '사문서 위조 및 행사,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81조 제4호 위반(부당노동행위), 재물손괴죄 및 특수절도죄 등의 법률위반'으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KB손보지부는 10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KB손보 사측을 '사문서 위조 및 행사,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81조 제4호 위반(부당노동행위), 재물손괴죄 및 특수절도죄 등의 법률위반'으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KB손해보험 노동조합이 사측을 검찰에 고소하면서 내홍(內訌)이 깊어지고 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KB손보지부는 10일 KB손보 사측을 사문서 위조 및 행사,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부당노동행위), 재물손괴죄 및 특수절도죄 등 법률 위반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KB손보 노조는 임단협 미타결 이후 사측에서 명예를 훼손하는 불법행위를 자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2018년 임단협 미타결로 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 투쟁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분회장대회를 준비했었다.


그러나 사측은 분회장대회 초안일정표를 입수한 후 위조하고, 사내 게시판에 공식 분회장대회 일정표인 것처럼 허위사실을 게시했다는 것이 노조측의 주장이다.

분회장대회 중요내용인 '소집단토의' 등을 삭제하는 위조행위를 통해 이를 읽는 직원들로 하여금 '노조가 분회장대회를 빙자한 관광을 갈 계획을 세운 것'처럼 인지토록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노조가 쟁의행위의 일환으로 본사 건물 내, 외부에 설치한 현수막을 사측이 지난 4월22일 오후 현수막을 무단으로 철거하고 절취했다고 노조측은 밝히고 있다.


앞서 노조는 사측이 임금피크제 대상자 53명을 부당하게 전보 배치한 사건에 대해 지난달에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한 바 있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4년간 누계 1조원 이상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으며 LIG손보에서 KB손보로 매각 당시 작성한 고용안정협약에도 희망퇴직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임피제 대상 직원 42명을 어떠한 논의나 협의도 없이 전격적으로 창구업무에 발령을 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에게 생활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원거리 전보를 단행하고, 전문성을 배제한 단순 창구업무에 배치한 바 있다"면서 "사측은 노동자 스스로 회사에서 사직하도록 압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는 고소장 접수에 이어 오는 22일 KB손보 본사 앞에서 사측을 규탄하는 조합원 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