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창신·숭인에 ‘산마루놀이터’ 개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2일 국토교통부 지정 도시재생 선도지역인 창신·숭인 지역에 주민과 어린이 위한 '산마루놀이터' 개장...도서관·미디어시설을 포함한 다목적실과 정글짐, 황토놀이터, 모래놀이터 등으로 내실 있게 구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전국 최초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된 종로 창신 ·숭인 일대에 지역주민과 어린이를 위한 신개념 놀이공간이 들어섰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5월2일 오전 10시 '산마루놀이터'(창신동 23-350번지 등 4필지) 문을 열고 이를 기념하는 개장행사를 개최한다.

지역사회 내 놀이문화 확산 거점으로 기능할 이곳은 지난 2016년 사업추진계획 수립 및 설계공모 과정을 거쳐 2017년 여름 공사 착공에 들어갔다.


놀이터 명칭을 공모, ‘산마루’라는 이름을 최종적으로 결정지었는데 ‘마루는 순우리말로 ’정상, 꼭대기‘라는 뜻으로 놀이터가 높은 지대에 있어 도시의 경치를 내려다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붙였다. 산과 자연을 벗 삼아 아이들이 자유롭게 노는 곳이라는 의미 또한 담고 있다. 총 14회에 걸친 설계자 자문 및 협의 끝에 올해 초 공사 준공을 마쳤다.


규모는 2184㎡(건축 연면적 205.49 ㎡)이며, 주요시설로는 ▲골무홀(도서관 및 미디어시설) ▲관리사무실 ▲정글짐 ▲공중화장실 ▲황토놀이터 ▲보물찾기(놀이터) ▲모래놀이터 ▲열린 광장 및 파고라, 음수대 등이 있다.

자연지형을 고려, 공간 분위기와 어우러지는 창의적 놀이시설로 구성, 주변 경관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한 각종 조경시설 및 이용객 편의시설 또한 갖추고 있다.

종로구 창신·숭인에 ‘산마루놀이터’ 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유아 및 어린이들의 창작, 학습, 발표 등을 위한 어린이 도서관과 골무홀 등의 문화체험시설도 구비해 만족도를 높였다.


골무홀의 경우 평시에는 어린이도서관과 주민 휴식공간 등으로 운영한다. 어린이를 위한 도서 1000여권을 구비하고 시간별로 미디어콘텐츠, 동화작가 북콘서트 및 강연회, 원예교실, 어린이영화관 등의 내실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일 열리는 개장행사에는 지역주민과 관계자 등은 물론 누구보다 이 공간을 가장 아끼고 사랑해 줄 어린이집 및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등 300여명을 초청하여 특별함을 더한다.


구는 어린이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퍼레이드, 페이스페인팅, 희망나무 달기, 캘리그라피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기획해 축제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는 열리는 ‘축하공연 및 개장식’은 ▲마포구소년소녀합창단 공연 ▲개회선언 및 내빈소개 ▲경과보고 및 감사장 증정 ▲축사 ▲동화 캐릭터 퍼레이드 입장 ▲테이프커팅 및 기념식수 ▲시설 순회 ▲음악이 있는 동화 여행(북 콘서트) 순으로 진행된다.


구는 이곳에서 5월4일부터 6일까지 어린이날 행사 또한 개최한다.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화 캐릭터 페이스 페인팅, 꿈이 채워지는 산마루 그림책 등을 진행하고 4~6일에는 날짜별 각기 다른 주제의 놀이터 콘서트를 연다. 4일에는 ‘곽민수 작가’의 그림책 공연이, 5일에는 밴드판 동화 콘서트가, 6일에는 박선희 작가의 팝업북 공연이 펼쳐진다.

종로구 창신·숭인에 ‘산마루놀이터’ 개장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종 구청장은 “아동친화도시 종로에 새로이 조성된 ‘산마루놀이터’의 본격 개장을 축하한다”라면서 “이 곳이 창신숭인 지역 주민들의 놀이문화 확산 거점으로 기능하며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앞으로도 모든 주민이 골고루 행복한 사람중심 명품종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