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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평가 93.80% 아이돌"…'방탄' 지민, 4월 브랜드 평판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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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지민 / 사진 =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방탄소년단 지민 / 사진 =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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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현 인턴기자] 세계적인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지민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방탄소년단 지민은 1위를 차지했고 팀의 동료인 정국이 2위, 워너원 출신의 강다니엘이 3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7일까지 987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54,526,832개를 추출했다. 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기준으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숫자는 지난 3월(217,243,110개)과 비교하면 17.16% 증가했다.


4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제이홉, 블랙핑크 제니, 아이즈원 장원영, 아이즈원 안유진, 트와이스 사나, 아이즈원 김민주, 트와이스 모모, 트와이스 쯔위, 아이즈원 미야와키 사쿠라, 하성운, 트와이스 지효, 엑소 첸, 이대휘, 아이즈원 권은비, 차은우, 뉴이스트 민현, 아이즈원 이채연, 트와이스 채영, 박지훈, 아이즈원 조유리, 윤지성, 아이즈원 최예나, 트와이스 나연 순으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지민 / 사진 =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방탄소년단 지민 / 사진 =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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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1,858 미디어지수 4,409,673 소통지수 4,473,524 커뮤니티지수 5,267,8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12,891로 조사됐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776,797과 비교하면 14.78%나 상승한 수치다.


2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3,269 미디어지수 3,791,998 소통지수 2,541,602 커뮤니티지수 2,818,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25,070로 나타났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7,615,860과 비교하면 35.57% 상승했다.

3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8,282 미디어지수 1,753,963 소통지수 2,679,235 커뮤니티지수 2,257,9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49,411로 드러났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466,908과 비교하면 12.5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4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빅데이터 217,243,110개와 비교하면 17.16%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62% 하락, 브랜드이슈 64.99% 상승, 브랜드소통 13.05% 하락, 브랜드확산 15.43%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019년 4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지다, 귀엽다, 완벽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기부, 유튜브,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80%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등을 측정한다.




김지현 인턴기자 jihyunsport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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