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청장 "반복적 위협행위 집중 점검…진주 사건 진상조사 착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경찰이 ‘진주 방화살인’ 사건과 관련해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는지 자체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생활 주변의 반복적인 위협행위에 대한 집중점검도 벌일 계획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유가족들께서 문제제기하는 경찰의 현장 대응에 있어서 문제가 없었는지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면서 “결과에 따라 합당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의 피의자 안인득(42)이 과거 수차례에 걸쳐 이웃을 위협하는 행위를 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진주 계획형 방화·살인사건에 초기 부실 대처를 한 경찰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요구한다'는 청원이 올라와 14만명의 동의를 받았다. 반대로 법과 제도의 문제라며 경찰관에 대한 문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청원글에도 6만명이 넘게 동참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수사기관의 강제입원 권한 등 수사·감독권한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민 청장은 “가장 큰 게 현장에 나갔을 때 경찰관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 수 없다는 점”이라며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공동 대응하는 등 유관기관이 잘 매칭해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찰은 이날부터 5주간 반복적 위협행위 신고에 대한 일제점검에 착수하기로 했다. 안인득의 경우 지난달에만 이웃집에 간장을 뿌리거나 불법주차 문제로 술집에서 타인을 둔기로 위협하는 등 5차례에 걸쳐 신고된 전력이 있다. 민 청장은 “국민들이 내 주변에도 혹시 이런 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을 고려해 위협이 되는 부분에 대해 관계기관과 같이 종합조취를 취할 것”이라며 “바로 수사에 들어갈 사안, 입원 등 조치해야할 부분도 있을 것이므로 종합적으로 분석·판단해 조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