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매체 "김정은·트럼프, 획기적 결과 도출 위해 의견 나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중앙통신·노동신문 신속 보도
"두 정상 허심탄회하고 솔직한 대화"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과 기대감 키워


조선중앙통신은 28일 "대결과 반목의 악순환을 끝장내고 새롭게 도래한 평화 번영의 시대에 부응하려는 조·미최고수뇌(북·미 정상)분들의 드높은 열망과 진취적인 노력, 비상한 결단에 의해 역사적인 제2차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8일 "대결과 반목의 악순환을 끝장내고 새롭게 도래한 평화 번영의 시대에 부응하려는 조·미최고수뇌(북·미 정상)분들의 드높은 열망과 진취적인 노력, 비상한 결단에 의해 역사적인 제2차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별취재팀(하노이)=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노이 수뇌회담(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는 전 세계의 관심과 기대에 맞게 이번 회담에서 포괄적이며 획기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진지하고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다"고 28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27일 18시 30분(한국시간 20시 30분)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시작됐다면서 이 같이 전했다.

통신은 "대결과 반목의 악순환을 끝장내고 새롭게 도래한 평화 번영의 시대에 부응하려는 조·미최고수뇌(북·미 정상)분들의 드높은 열망과 진취적인 노력, 비상한 결단에 의해 역사적인 제2차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시작됐다"고 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미합중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8개월 만에 또다시 상봉하시고 굳은 악수를 나누셨다"며 "지난해 싱가포르 수뇌회담 과정과 그 이후 여러 차례의 친서 교환을 비롯한 계기들을 통해 친분이 두터워지신 조·미 최고수뇌분들께서는 반갑게 인사하시며 덕담을 나누셨다"고 했다.


이어 "조·미최고수뇌분들께서는 단독환담(회담)을 진행하시면서 허심탄회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누셨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이번 회담에서 모두가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뜻깊은 말씀을 하셨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을 다시 만나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기쁘다고 하면서 우리는 매우 훌륭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번 회담이 대단히 성공적인 회담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조·미 두 나라 최고수뇌분들께서는 2월 28일 다시 상봉해 회담을 계속 이어가시게 된다"며 향후 일정도 간략히 언급했다.


김영철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만찬에 참석한 사실을 상세히 밝히기도 했다.


통신의 이번 회담 첫날 소식 보도는 전날 오후 9시(하노이 현지시간) 회담 일정이 모두 종료된 지 8시간여 만에 신속하게 이뤄졌다. 앞서 김 위원장의 평양 출발, 하노이 도착 등을 빠르게 전하던 이례적인 보도 행태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회담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신문은 1면과 2면에 걸쳐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사진 17장과 함께 관련 소식을 전했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장에서 악수하고 대화하는 사진 4장을 1면에 큼지막하게 배치했으며 2면에는 만찬 사진 등을 실었다.


북한 매체들은 전날 두 정상의 만남과 단독 회동, 만찬 등의 일정을 상세히 전했지만, 오수용 경제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리수용 외교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김평해 인사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등 수행단 20명이 김 위원장 없이 나선 할롱 베이와 하이퐁 시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특별취재팀(하노이)=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