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반도 8배 넓이 '신장위구르자치구', 왜 세계 최대 강제수용소라 불릴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00미터 간격 검문소, 생체정보 수집, 세뇌프로그램 실시

166만km² 넓이의 자치구 전역이 사실상 '창살없는 감옥'


지난 2009년 발생한 위구르족 폭동 이후 중국정부는 테러리스트 진압을 명분으로 위구르자치구 내 전체 인구의 10%에 달하는 100만명 이상의 위구르족을 강제 수용시설에 구금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위구르아메리칸협회/https://uyghuramerican.org)

지난 2009년 발생한 위구르족 폭동 이후 중국정부는 테러리스트 진압을 명분으로 위구르자치구 내 전체 인구의 10%에 달하는 100만명 이상의 위구르족을 강제 수용시설에 구금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위구르아메리칸협회/https://uyghuramerican.org)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중국정부의 신장위구르자치구 내 위구르족 탄압문제가 미국 뿐만 아니라 터키 등 국제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해외 거주 중인 위구르족들을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SNS)상에서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을 고발하는 '미투위구르(MeTooUyghur)' 켐페인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중국정부도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한반도 8배 넓이의 거대한 자치구 전체가 강제수용소와 마찬가지로 각종 인권유린이 행해지고 있다는 소식이 실시간으로 전해지면서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대 중국 압박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들에 의하면 12일(현지시간) 해외 거주중인 위구르족을 중심으로 '미투위구르' 운동이 전개 중이다. 미투위구르는 신장위구르자치구 내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된 것으로 알려진 위구르족 친지들의 동영상 공개를 중국정부에 요구하는 캠페인이다. 이들은 SNS에 '#MeTooUyghur'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수용소로 끌려간 이후 연락이 끊기거나 실종된 가족과 친지들의 이름 및 사진이 담긴 글들을 올리고 있다. 이 캠페인은 중국 당국이 지난 2017년 실종된 위구르족 음악가 겸 시인 압둘라힘 헤이트의 사망설을 반박하기 위해 그가 등장한 동영상을 공개한 직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도 더해지고 있다. 미국의회가 이미 지난해 11월, '위구르족 탄압 중단 촉구법'을 발의하며 압박에 나선데 이어, 위구르와 종교·혈연적 관계를 주장하는 터키 정부도 지난 9일 중국정부에 위구르족의 권리존중과 수용소 폐쇄를 요구했다. 중국정부는 위구르자치구내 수많은 수용소 시설을 설치했으며, 이 지역 위구르족 전체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100만명 이상이 수용소에 강제구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위구르족 인권탄압문제는 미·중 무역협상에서 남중국해, 대북제재 위반, 일대일로 등과 함께 중국의 주요 외교적 약점으로 언급되고 있다.


위구르자치구 내 주요도시에서는 중국 공안의 무장장갑차가 순찰을 돌고, 곳곳의 검문소에서 신분증을 감시하며 생체정보 수집도 실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AP연합뉴스)

위구르자치구 내 주요도시에서는 중국 공안의 무장장갑차가 순찰을 돌고, 곳곳의 검문소에서 신분증을 감시하며 생체정보 수집도 실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그럼에도 중국정부의 강경책은 일관되게 유지 중이다. 중국정부는 지난 2009년, 위구르자치구의 중심도시인 우루무치에서 일어난 위구르족 폭동사건과 2013년과 2014년 연이어 일어난 이슬람교도들의 테러사건 이후 통제를 계속 강화해왔다. 테러사건 이후 한족출신 중국인 수백명이 사망한 이후 중국정부는 위구르 내 무장세력들이 중동의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들과 연계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테러소탕을 명분으로 강압적 통치를 이어가고 있다.

수용소에 구금된 100만명의 위구르족 외에도 신장위구르자치구 전역에 사는 1000만명의 위구르족은 모두 거대한 수용시설에 갇힌 것과 다를바 없는 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들에 의하면,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주요 도시에는 500미터 간격의 경찰초소가 설치돼있고, 무장장갑차가 순찰하며 검문소마다 차량을 세우고 신분증을 감시하며 금속탐지기와 얼굴인식 시스템을 통한 검열이 이어지고 있다. 신장위구르자치구의 공안(경찰) 관련 예산은 2009년 대비 4배 이상 급증한 상황이다. 의무적 건강검진을 명분으로 주민들의 DNA 샘플과 지문, 음성정보 등 생체정보 수집도 실시되며, 공무원들의 가정방문과 세뇌프로그램 교육도 이어지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