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항소심 증인 줄줄이 불출석에…'구인장' 재차 요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모두 증언 강요받았다 진술…검찰 조서로 실체 진실 밝히기 어려워"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9.1.23
    jjaeck9@yna.co.kr
(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9.1.23 jjaeck9@yna.co.kr (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횡령과 뇌물 혐의로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출석하지 않은 증인들에게 구인장을 발부해달라고 재판부에 거듭 요청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전날 서울고법 형사1부(김인겸 부장판사)에 '절차 진행에 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의견서에서 "실체진실 발견을 위해 증인을 소환해 달라고 요청하고 증인이 불출석할 경우 구인을 해 달라는 요청을 하는 것은 헌법에 부여된 피고인의 고유 권한"이라며 "신속한 재판을 앞세워 이런 요청을 거부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항소심 진행 중 불과 3명의 증인이 출석했을 뿐이고 이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진술을 강요받았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며 "적어도 핵심 증인들에 대한 증언을 듣지 않고 검찰이 작성한 조서만으로 실체진실을 밝히는 것은 매우 요원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은 항소심에서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비서관 등을 증인으로 불렀지만 이들은 '폐문부재'로 출석하지 않았다. 폐문부재란 문이 잠겨있고 사람이 없어 소환장이 전달되지 못한 상태다. 재판부는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경우 구인할 수 있지만 소환장 자체가 전달되지 않은 상황이라 구인장을 발부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통령은 1992년부터 2007년까지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를 실소유하면서 비자금 약 339억원을 조성하고 삼성에 다스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을 대납하게 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은 이 전 대통령에게 징역 15년에 벌금 130억원을 선고하고 약 82억원을 추징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을 맡은 형사1부 재판장은 오는 14일 김인겸 부장판사에서 정준영 부장판사로 바뀐다. 재판부가 바뀐 후 첫 재판은 오는 15일 열린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