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주권 강화 '국민연금', 한진칼·남양유업 그 다음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수탁위서 '현대그린푸드' 배당 관련 주주제안 등 논의…잠재 후보군 대림산업 등도 긴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대림산업, 현대그린푸드 등 국민연금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이 한진칼, 남양유업 등 이른바 '오너 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잇달아 주주 제안을 공식화하고 있는 탓이다. 당장 배당 관련 주주권 행사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져 다른 기업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3일 국민연금과 의결권 자문기관 등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지난주에 이어 14일 수탁자책임위원회(수탁위)를 열고 투자기업에 대한 주주제안 안건을 추가 논의할 예정이다. 국민연금은 최대주주 일가의 각종 갑질과 비리로 부침을 겪고 있는 한진칼에 경영참여를 선언한데 이어 남양유업에도 '배당 관련 심의ㆍ자문위원회를 설치한다'는 내용의 정관 변경을 제안키로 했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국민연금의 이 같은 첫 주주권 강화 행보에 한진칼, 남양유업 이외의 기업들도 숨을 죽인 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대주주 일가의 각종 전횡이 사회적 문제로 비화한 한진칼에 대한 이사회 구성 관련 경영참여 선언 정도는 아니지만 이른바 짠물 배당 기업이 주주제안의 타깃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지난해 말 기준 국민연금이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기업 중 배당 성향이 10%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은 297곳 중 49개에 달했다. 이에 저배당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는 현대그린푸드를 비롯해 SK하이닉스, 현대리바트, 네이버, 대림산업 등이 배당 관련 주주제안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로 거론되고 있다. 최고경영자와 관련한 문제가 불거진 삼양식품, KT, 효성 등 기업도 잠재 후보군이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배당 중심의 주주권 행사에 대해 수탁위 내부에서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면서 "당장은 배당과 관련한 주주제안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대그린푸드와 삼양식품은 부랴부랴 배당금을 끌어올렸다.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는 현대그린푸드는 지난해 기준으로 배당금을 주당 210원(2017년 회계기준 130원)으로 확정했다. 삼양식품도 400원(2017년 회계기준 250원)으로 올렸다. 배당 관련 주주제안을 시작으로 강도 높은 감시가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림산업의 고민이 크다. 국민연금의 대림산업 지분율은 13.25%. 대림산업은 최근 3년 연속 배당 성향이 10%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오너 리스크 기업 명단에서도 빠지지 않고 있어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가능성이 높은 후보군으로 꼽힌다.


반면 최대주주 일가의 지배력은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평가다. 이해욱 회장이 최대주주인 대림코퍼레이션과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합쳐야 23.12%에 불과하다. 반면 외국계 투자자문사인 블랙록 펀드 어드바이저스(BlackRock Fund Advisors)가 지난달 주식 174만177주를 장내 매수해 지분 5%를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하는 등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만 약 47%에 달한다. 주주총회 안건을 두고 표 대결을 벌일 경우 안심할 수 없는 수준이다.


아직까지 대림산업은 이렇다 할 주주 달래기에 나서지 않는 상황이다. 현대그린푸드와 삼양식품이 단행한 배당 확대 계획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대림산업의 지난해 배당성향은 8% 수준에 불과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와 관련한 이슈로 회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어 부담이 크다"면서 "배당 계획 이외에는 내놓을 수 있는 게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